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자동차 하나가 만들어질 때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인력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사이즈가 크다. 비용의 경우 자동차를 만들 때 몇 백억에서부터 조 단위까지 이르는 수준이다. 또한 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경우 길면 10~20년까지 엄청난 인내심과 꾸준함이 요구된다. 투입되는 인력 또한 어마어마한데 자동차 하나를 만드는 프로젝트가 계획되면 수많은 기업과 엄청난 인원이 참여하게 된다. 어떤 브랜드에서 신차 모델이 새롭게 출시되면 호불호가 많이 갈리며 수많은 의견이 엇갈리지만 이를 위해 투자되는 모든 것들은 피와 땀이 섞여 있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된다.
자동차 산업은 굉장히 광범위하며 무궁무진한 분야다. 자동차를 제조하는 기업이 100개라고 가정하면 그들 옆에 붙는 기업은 300~500개라고 생각하면 쉽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동차 제조가 한번 계획 되면 엄청난 시간, 노력, 비용, 인력이 한 번에 필요한 만큼 나라의 경제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아주 큰 사업인만큼 국가 그리고 정부와의 밀접한 관계가 형성된다. 국가가 자동차에 관해 미래 방향성을 어떻게 결정짓는지에 따라 전체적인 문화가 확 바뀔 수도 있는 만큼 수많은 기업의 아이템도 시대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많은 기업과 오너들이 만날 수 있는 2가지 자동차 축제가 있다.
1. MOTOR SHOW(모터쇼) : 모터쇼는 자동차 제조기업이 참가하며 앞으로 나올 자동차에 대한 소개와 미래의 방향성을 미리 알려주는 자리다.
참가하는 기업 - MICHELIN(미쉐린), VolksWagen(폭스바겐), Mercedes-Benz(메르세데스 벤츠), BMW, AUDI(아우디), PIRELLI(피렐리), MASERATI(마세라티), SsangYong Motor(쌍용자동차), KIA(기아), Hyundai(현대 자동차), PORSCHE(포르쉐)
2. AUTO SALON(오토살롱) : 오토살롱은 자동차와 관련된 액세서리, 장비, 튜닝, 정비, 문화와 관련된 기업이 참가하며 앞으로 자동차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수많은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하는 자리다.
참가하는 기업 - 에이드로, TS 한국교통안전공단, (사)한국자동차튜너협회, (주)골든벨, 글로스브로, 럭스몰, 모터툴, 보센 코리아, 오늘의 카, (주)오토기기, 킴스 커스텀,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2021 AUTO SALON(오토살롱)
2021.09.30(목)~2021.10.03(일)
2021 오토살롱 위크(AUTO SALON WEEK)는 가장 많은 이벤트와 축제가 열리는 계절인 가을에 개최되었다. 2021년 9월 30일(목)~2021년 10월 03일(일) 총 4일 동안 전시를 진행한다. 오토살롱은 자동차를 사랑하는 많은 오너들과 기업과의 소통 창구이기 때문에 앞으로 자동차 문화가 어떻게 변화될지 보고 즐기는 소중한 만남의 장이다.
오토살롱(AUTO SALON)과 모터쇼(MOTOR SHOW)는 사람이 없는 오전 시간에 빨리 가는 게 이득이다. 사실 많은 브랜드가 사람이 제일 몰리는 시간에 이벤트를 많이 한다. 그러나 해당 브랜드의 담당자와 미팅을 하면서 정보를 얻고 어떤 아이템을 가져올지가 목적이라면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이번 오토살롱도 역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입장 시작 전에 도착해서 더 많이 구경할 수 있었다.
자동차 서적 및 잡지(Car n Tech, BodyShop Korea)
가장 한적했던 곳이 입구 제일 끝쪽에 위치한 자동차 전문지 및 관련 서적을 판매하고 전시하는 부스다. 이곳에서는 각종 자동차 전문 서적을 판매하고 있었다. 아마 관련 종사자나 자동차를 깊게 관심 있게 대하지 않으면 별로 관심 없을만한 부분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지 않다. 이곳은 대표적인 서적&잡지 브랜드인 Car n Tech(카 앤 테크), BodyShop Korea(바디샵 코리아)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전시하고 있다.
자동차는 워낙 고도의 전문 지식과 어려운 상식 용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공부하려고 책을 펴는 순간 때려치우고 싶은 게 사실이다. 그러나 잡지를 통해 공부하면 흥미와 재미를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관심만 있다면 쉽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각종 포털 사이트에 '카테크'를 검색하면 자동차의 모든 것 카테크 몰 전용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카테크 온라인 쇼핑몰은 자동차와 관련된 서적, 잡지를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고 주기적인 구독을 원하면 정기권도 구매 가능하다. 잡지는 자동차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다 싶게 풀어놓았기 때문에 공부할 때 부담이 덜 한 편이다. 개별 구매와 구독권을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진입장벽을 고민하고 있다면 개별 단품으로 구매해 딱 한번 경험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카테크는 1991년에 역사가 시작되었고 월간 잡지 및 서적을 만드는 기업이다. 국내 정상의 자동차 기술 정비 전문지를 주 테마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자동차 기술을 쉽게 공부할 수 있게 전파하는 게 목적인 그룹이다. 카테크 서적은 전국의 정비업체, 대학 자동차과 교수, 자동차과 학생, 일반인 등 아주 광범위한 대상에게 자동차 기술 정보를 제공해주는 메커니즘 전문지다.
월간 카테크(Car&Tech)는 1991년 8월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 잡지 탄생을 선보였다. 정비업계 종사자와 더불어 일반 독자까지 한 번에 겨냥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면서 자동차 정비기술 전문지로 거듭났다. 현재 카테크가 세상에 나온 지 30주년을 바라보고 있는데 다른 잡지사와는 완전히 다르게 새로운 편집 그리고 객관적이고 신속한 정보전달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자동차 잡지에 대한 잠재적 고객은 업계 종사자를 제외하고도 무한한 범위를 가진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기사와 좀 더 빠른 정보, 깊이 있는 기술정보 전달 등을 위해 끊임없는 정보전달로 국내 자동차 회사, 자동차와 관련된 기획기사로 독자들의 소리를 대변한다.
바디샵 코리아(BodyShop Korea)는 국내 유일의 차체 수리 업계 전문지 기업이다. 사실 해외 브랜드를 가져온 사례로 세계적인 차체수리 잡지인 바디샵(BodyShop)의 패밀리 잡지다. 바디샵은 호주, 아시아, 걸프, 아프리카, 한국판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발행되고 있다. 바디샵 코리아는 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로도 발행되어 전국 1,2급 정비공장, 자동차 검사소, 수입차 AS 센터에 배포되고 있으며 도료 및 차체수리 정비기기 제조업체, 전국 고교, 대학 자동차과 교수 및 학생들에게 배포되고 있다. 그 외 일반인도 전국 주요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장 최근인 6개월 간 발행되었던 서적들이 전시되어 있다. 자동차 잡지의 큰 특징은 매달 새로운 내용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내용과 주제가 항상 바뀐다는 점이다. 그래서 매달 새로운 정보를 취득하는 재미가 있다. 잡지는 한번 맛보면 한 두 번 보는 것으로 끝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이번엔 그냥 지나치고 옆에 있는 다른 전문 서적을 사기로 했다. 만약 자동차에 관심이 많고 너무 좋아하지만 선뜻 공부하기 전에 겁을 먹었다면 잡지를 통해 자동차와 가까워지는 걸 추천한다.
전국 자동차 정비 대회(하눅 자동차 기술인 협회)
1. 제3회 전국 자동차 차체수리 경기 대회
2. 제12회 전국 자동차 정비 기능경진 대회
오토살롱 한쪽에 가장 큰 부스에서는 전국 자동차 정비 대회가 진행 중이다. 이 부스에서는 제 12회 전국 자동차 정비 기능 경진 대회, 제3회 전국 자동차 차체 수리 경기 대회, 한국 자동차 기술인 협회, 취업 설명회 등 자동차 수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수없이 많지만 자동차를 직접적으로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은 전 세계에 얼마 없다. 쉽게 말하자면, 자동차와 관련된 회사가 300개라면 자동차를 제조하는 회사는 20개 정도라고 보면 된다. 대한민국은 hyundai(현대 자동차), KIA(기아 자동차)가 있으며 전세계에 몇 개 없는 자동차 제조 국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은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거듭했다.
자동차를 운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유지보수다. 자동차 산업은 국가 및 정부가 많이 뒷받침해줄수록 발전을 하게 되는데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과한 제재와 법률로 인해 빛을 못 보고 있다. 한국 사람들은 이미 손재주(손기술)가 매우 섬세하며 어떤 아이템을 만들거나 고치는 게 타고났다는 소리를 종종 듣는 민족이다. 한국 자동차 기술인 협회는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가들과 종사자들이 모여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도록 발 벗고 나서는 집단이다. 더불어 일반인들에게도 자동차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쮜범이 CAR LIFE > 쮜범이 수업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얼 클러치 트랜스 미션의 역사(DCT : Dual Clutch Transmission) (0) | 2022.11.26 |
---|---|
자동차 슬라럼 테스트(Slalom Test)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이유 (0) | 2022.11.24 |
2021 AUTO SALON WEEK(오토 살롱) 방문 리뷰 [LORDPOWER(로드파워 디자인)] (0) | 2022.10.01 |
포르쉐 파나메라 모델명 탄생의 역사 [포르쉐 파나메라카나(Porsche panamericana) VS 카레라 파나메리카나(Carrera panamericana)] (1) | 2022.09.18 |
벤틸레이티드 브레이크 디스크(Ventilated Disc) 수업 자료 (0) | 2022.08.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