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자동차 커뮤니티에 굉장히 흥미로우면서 처음 접하게 되는 경고등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다. 이 경고등은 일반 승용차 세단에서는 거의 볼 수 없으며 대부분 공사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기사님들이 종종 마주치는 메시지다. 만약 이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무리하게 운행하지 말고 정비 센터를 찾아가는 게 좋다.
Question & Answer (질의응답)
질문자 : 질문좀 드릴게요 ㅠㅠ 계기판에 CL이라고 뜬 경고등이 무엇인가요?
A : 시동 걸고 바로 뜨신건가요? / 출발하면 바로 없어지긴 합니다. / 예전에 엑시언트 운행하시는 형님말로는 클러치 열이 받아서 뜨는 경고등이라고 합니다.
B : 2NE1 / 멘붕...
C : 제일 저단 기어입니다.
D : 차종, 미션, 연식을 알려주시거나 차량 사용설명서를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현대 엑시언트이신 것 같은데요?ㅎ
E : 현직 현대 상용블루핸즈에 재직중인 정비사입니다. 자세한거는 공장 입고하셔서 GDS로 진단해봐야 하고요. 만에 하나 계기판에 빨간색 스패너 불이 들어온다면 미션 혹은 미니백 문제일 수 있으니 사전에 점검받으시길 바랍니다.
F : 참고하세요~ 엑시언트 취급설명서에 나와있네요. CL : 클러치 과부하 상태를 의미합니다.
G : 진짜 여기도 장난으로 댓글 쓰시는 분들이 있어서 씁쓸하네요.
현대 엑시언트 사용자 매뉴얼 (Hyundai Xcient manual)
자동차와 관련된 기업(악세서리, 장비, 튜닝, 정비, 문화)은 전 세계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존재한다. 그러나 자동차 자체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브랜드 제조사는 몇 개 없기 때문에 특정 국가에서 자동차 제조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면 자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은 자동차 자체를 개발, 제작, 생산, 판매하는 국가에 포함된다.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는 대한민국 산업의 큰 영향을 끼칠 정도로 어마어마한 글로벌 기업이 되었고 우리는 그들로 인해 자동차 분야에서 많은 이득을 보며 살아가고 있다. 또한 관련된 자료도 넘쳐나고 있으며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플랫폼과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현대 엑시언트 취급설명서에 기재된 CL 경고등
이번 자동차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은 갑자기 점등된 경고등 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혹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궁금해서 많은 전문가와 오너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올려주셨다.
우선 답변을 보아하니 차량은 상업용 차량인 덤프트럭 엑시언트 모델이다. 현대 엑시언트(Hyundai Xcient) 차량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경고등이며 CL은 클러치가 과부하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계기판이 문제없이 정상 작동할 경우 주행 중에는 선택된 단수 및 기어 위치를 표시하게 된다. 보통 계기판에는 1~12단을 표시하거나 N, DM, RM, R1, R4와 같이 현재 변속기의 기어 상태를 보여준다.
클러치(Clutch)란 무엇인가?
클러치(Clutch)는 엔진(engine)과 미션(transmission) 사이에 장착되는 플라이 휠(fly wheel)에 설치되어 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연결하거나 차단하며 회전력을 단속하는 장치로 사용된다.
클러치 자체의 의미는 붙잡는다 혹은 움켜쥔다는 뜻을 가진다. 엔진이 동력을 생성하면 최종적으로 바퀴에 전달되기까지 트랜스미션을 걸쳐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클러치는 동력원 사이에서 동력 흐름을 끊거나 이어주는 일종의 스위치와 같은 개념이다. 엔진 시동 시에는 무부하 상태로 유지하다가 변속 시에는 동력을 차단하여 변속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클러치가 존재함으로써 모터를 정지시키지 않고도 기어비를 변환하거나, 피동축을 정지하거나 변경시킬 수 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수동 변속기는 마찰클러치를 사용한다. 마찰 클러치(Friction Clutch)는 플라이휠과 압력판(클러치 판, Clutch DISC)의 마찰력에 의해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한다.
수동 변속 자동차에서
클러치 페달을 놓으면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에 의해 클러치 판이 플라이휠에 압착되어 크랭크축과 클러치 축이 같이 회전하게 되면서 엔진의 동력이 전달된다.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릴리스 베어링이 릴리스 레버를 누르게 되어 압력판이 변속기 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때 플라이휠과 떨어지게 되면서 동력이 차단된다.
클러치는 수동 미션 자동차와 자동 미션 자동차 모두에 사용된다.
자동 변속기 차량은 오토 매틱 클러치라고 하며 운전자의 운전 조작으로부터 미세한 조작을 요구하는 클러치의 조작을 없애고 가속 페달을 밟는 만큼 출발, 정비, 변속이 가능하도록 만든 장치다.
클러치의 역할이란 무엇인가?
자동차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주목적이긴 하지만 때로는 정차가 필요할 때도 있고, 방향을 바꾸기도 하며, 속도를 줄이거나 올려야 하는 상황으로 인해 운동 반경이 상당히 광범위하다.
그러므로 이 운동 반경에 즉각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클러치가 존재한다. 엔진 자체는 작동하고 있지만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을 완벽하게 전달하거나 차단하며 속도를 높이거나 줄일 때 일시적으로 동력 전달을 차단하기도 한다.
A.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동력 차단과 전달 모두!)
B.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동력 흐름을 필요할 때마다 일시 중단한다.
C. 엔진과 동력전달장치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보호한다.
D. 엔진이 동력을 생성하면서 미션으로 전달할 때 발생하는 회전 진동을 감소시킨다.
E. 엔진과 구동계 사이의 동력 단속이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동력 전달과 차단이 확실해야 함.)
F. 가속과 감속 상황에서 변속 시 접속이 원활하고 이상음 발생이 없어야 한다.
G. 단속 시 발생하는 마찰열에 대한 방열성이 충분하고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H. 엔진의 회전 진동과 변동을 적절하게 흡수하고 저감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I.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으며 정비성이 좋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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