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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지식/자동차 공학

자동차 공부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비공학 기본상식 및 서술형식 문제

by 쮜범이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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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의 주제 : 자동차 공부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비공학 기본상식 및 서술형식 문제

 

목차

 

1. 자동차 대학에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 1편

2. 자동차 대학에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 2편


 


자동차 대학에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 1편

오늘은 자동차 대학교에서 자동차 분야를 배우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비 공학 기본 상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정비 기능사와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에 자주 출제되는 상식들도 있으므로 자동차 정비 자격증을 준비하면서도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 상식들입니다.

 

1. 런아웃이란 무엇인가?

 

클러치판의 비틀림 현상을 의미한다.

 

2. 압력판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서술하시오.

 

압력판은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으로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압착(붙게)하는 역할을 함.

 

3.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을 쓰시오.

 

①클러치 스프링 자유고 감소

②클러치 페달 자유 유격이 작음

③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음

④클러치면 or 압력판 마모

⑤릴리스 레버 조정 불량

 

4. 변속 오조작(오작동) 방지장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변속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록킹 볼과 인터 록 이 있다.

 

(a) 록킹 볼 : 록킹 볼은 기어 빠짐을 방지하고

(b) 인터 록 : 인터 록은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한다.

 

5. 싱크로메시기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싱크로메시기구의 역할은 변속기에 주축과 각 기어가 물릴 때 동기작용을 합니다.

(수동변속기의 변속 조작 프로세스에서, 변속레버를 원하는 변속단으로 이동시키면 해당 변속단의 기어와 출력축이 맞물려서 서로 동일한 회전수로 회전하는 단계를 거친다. 이 단계에서 동일한 회전수를 가지게끔 기어와 출력축이 맞물리는 것은 동기기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동기장치란, 변속시에 동기측과 피동기측의 회전속도를 마찰력에 의해 서로 동일하도록 함으로써 원활한 변속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를 뜻한다.)

 

6. 유체클러치란 무엇인가?

 

기관의 동력을 유체 운동 에너지로 바꿔 이 에너지를 다시 또 동력으로 바꿔 변속기로 전달

 

(기관동력->유체운동에너지->유체운동에너지 동력->변속기)

 

7. 스톨 포인트란?

 

속도비가 0일 때 터빈 런너가 정지되어 있는데 터빈 런너에 가해지는 회전력이 최대가 되는 점이다.

 

8. 오버드라이브장치를 서술하시오.

 

기관의 여유출력을 이용해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크랭크축 회전속도보다 빠르게 하는 장치.

 

9. 스톨테스터는 무엇인가?

 

D와R 위치에서 최고 엔진속도를 측정해 토크컨버터, 스테이터, 오버러닝 클러치의 작동상태와 트랜스미션과 브레이크 성능을 점검.

자동차 정비공학 기본상식(서술형식 문제)1.hwp
0.02MB

 

자동차 정비공학 기본상식(서술형식 문제)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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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공학 기본상식(서술형식 문제)3.hwp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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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학에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 2편

1. 반도체 중 P형 반도체 소자 종류 3가지를 쓰시오.

 

원자와 전자와의 공유 결합에 의해 정공이 이동함. 정공수를 증가시킨 것이 P형 반도체이다. 진성반도체인 4가 원소 실리콘에 3가 원소 ⓵B(붕소) ⓶Ga(갈륨) ⓷In(인듐) ⓸Al(알루미늄)을 첨가한 것.

 

2. 반도체 중 N형 반도체 소자 종류 3가지를 쓰시오.

 

자유전자가 생성되어 전기 전도가 발생함. 전자수를 증가시킨 것이 N형 반도체이다. 진성반도체인 4가 원소 실리콘에 5가원소 ⓵P(인) ⓶Sb(안티몬) ⓷As(비소)

 

3. 진성 반도체 2가지를 쓰시오.

 

반도체는 도체와 부도체 중간 특성을 갖는 물질로써 진성반도체는 전자 소자에 주로 응용되는 실리콘(Si) 또는 게르마늄(Ge)과 같이 순도가 매우 높은 반도체를 말한다.

 

4. 엔진에서 AFS의 계측방식에 따른 종류를 나열하시오.

 

유량계측 방식

 

-> 베인식 : 에어클리너 내에 설치돼서 흡입공기량을 전압비로 변화시켜 ECU에 입력시킨다. 메저링 플레이트에 움직임에 따라 전압비를 계산해서 보낸다.

 

-> 칼만와류식 : 공기가 균일하게 흐르는 통로에 와류 발생체를 놓고 와류열을 이용해 와류와의 발생 주파수와 유속과의 관계로 유량을 계측하는 방식이다

 

질량계측 방식

 

-> 핫와이어 식 : 열선은 아주 얇은 백금선으로 원통형 계측관에 설치된다. 열선에 지나가는 공기의 양을 계측한다. 열선 사이에 끼게 되는 이물질을 강제적으로 태우기 위해 크린버닝이라는 기능도 탑재한다. 열선의 발열량이 커지면 전류가 많이 공급돼서 오류가 발생하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온도센서가 내장된다.

 

-> 핫필름 식 : 핫와이어 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계측 방식은 비슷하나 열손실이 적기 때문에 크기를 줄일 수 있고 오염 정도가 낮다.

 

간접계측 방식

 

-> 맵 방식 : 흡입 매니폴드 내의 압력 변화에 따른 피에조 저항의 변화를 이용하여 흡입 공기량을 간접적으로 계측한다. 엔진의 회전수에 따른 절대압력의 변화를 본다.

 

5. 부특성 서미스터로 만들어지는 센서들을 적고, 원리를 설명하시오.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저항이 감소하는 원리를 지닌다. WTS, ATS, OTS 등 온도와 관련된 센서에 적용된다.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감소됨에 따라 알맞게 엔진을 제어한다. 온도를 감지하여 분사량 보정, 점화시기 제어, 공회전 속도 보상 등 여러 기능에 적용된다.

 

6. 전후방 산소센서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매니폴드나 촉매 전방에 장착된 산소센서나 후방에 장착된 산소센서나 하는 역할은 같다. 공연비를 제어하기 위해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와 대기 중의 산소 농도차로부터 공연비를 검출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고 이론공연비로 유지하도록 분사시간을 제어한다.

 

단지 산소센서 2개가 설치된 이유는 전방에서 측정된 산소량과 후방에서 측정된 산소량의 차이를 측정하여 보다 정밀하게 공연비를 제어하기 위함이다.

 

7. 이상연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노킹- 노킹이란 보통 엔진이 과열하여 연소실의 온도가 높아졌거나, 저품질 연료사용, 연소실 카본퇴적 등으로 이러나는데, 압축 후 폭발 과정에서 고온 고압으로 압축된 상태에서 올바른 화염전파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다른 곳에서 열로 인한 폭발이 여러 번 일어나 폭발끼리 부딪혀 마치 피스톤이 피스톤 벽을 때리는 것처럼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실화- 점화플러그에 불꽃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혼합기에 점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연소실내 고온으로 가열된 카본이 원인이다. 타이밍에 맞는 불꽃을 일으켜야 하지만 고온으로 인해 다른 곳에서 다른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열가가 맞지 않는 점화플러그로 인해 가열된 점화플러그로 인해 옮지 않은 폭발이 일어나는 것이다. 즉, 압축이 낮거나 혼합기가 희박하거나 점화장치 결함으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역화- 연료가 후적된다면 어느 순간에 불이 붙게 되는데, 머플러에서 미연소 가스가 지나가다 고온으로 인해 연소실이 아닌 미연소 가스가 나가는 도중 폭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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