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BMW 7시리즈는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인 BMW가 1977년부터 제조 및 판매한 풀 사이즈 럭셔리 세단이다. BMW New Six (BMW 뉴 식스 E3) 세단의 후속 모델로 현재 까지도 꾸준히 생산되며 사랑받고 있는 모델이다. 7 시리즈는 BMW의 플래그십 차량으로써 세단형 차체만 제공된다. 세단 트림에는 일반 숏바디, 롱휠베이스, 리무진 등으로 구분된다. 전통적으로 BMW 라인업의 다른 모델보다 제일 먼저 최신 기술과 외부 디자인 테마를 소개하는 등 BMW가 가장 공을 들이는 모델이다.
7 시리즈의 1세대는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되며 다음 세대부터는 자연흡기 & 터보차져를 모두 갖춘 직렬 4기통 엔진, 직렬 6기통 엔진 그리고 V8, V12기통 엔진이 탑재된다. 1995년부터 디젤엔진을 7 시리즈에서 선택 사항으로 추가되며 아주 다양한 엔진이 탑재되어 소비자의 입맛대로 추구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엄청난 변화를 일으킨 7시리즈 변종도 있다. 3 시리즈와 5 시리즈 세단과는 다르게 BMW는 순수혈통이 아닌 M 퍼포먼스 스타일을 선보였다. 기존 스타일에서 벗어나 BMW M760 6.6L V12 엔진을 탑재한 7 시리즈는 당시 BMW 역사상 가장 강력한 엔진을 탑재했다. 가장 최신 시리즈인 G바디 7시리즈 중에서는 'Alpina B7(G12), 알피나 B7'을 선보였는데 이 또한 7 시리즈의 고성능 변형 모델 중 하나다.
6세대 BMW 7시리즈는 G11, G1라는 섀시코드를 사용한다. G11은 짧은 휠 베이스 모델의 코드네임이고 G12는 확장형 롱 휠 베이스 모델의 코드 네임으로 L (Long) 문자가 추가로 붙는다. G바디 7 시리즈는 2015년 6월 10일 뮌헨에 위치한 BMW 본사에서 공개되었다.
G11과 G12는 무듈식 OKL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BMW 그룹의 첫 번째 모델 라인업이다. OKL 플랫폼은 독일어로 'Oberklasse'이며 독일 럭셔리 클래스를 의미한다. BMW i 모델에 처음 도입된 기술이고 탄소 섬유 강화 폴리머를 구조적 새시 구성 요소로 도입한 기술을 채택한다.
이 플랫폼은 BMW의 미래 방향성도 제시해주는데 BMW가 모든 자동차 모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하려는 BMW 전략의 일환으로 보여진다. 2016년에는 740e, 740Le라는 명칭으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한 숏휠 베이스 모델과 롱휠 베이스 모델이 제공될 예정이다. 추가로 2019년에는 더 커진 그릴을 탑재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다.
BMW New Six(BMW 뉴 식스 E3)
BMW New Six or BMW E3 BMW 뉴식스는 독일의 자동차 제조 업체인 BMW가 1968~1977년까지 제조 및 판매한 중형 럭셔리 세단 그리고 그랜드 투어러 쿠페 라인업이다. 뉴 식스의 모든 모델에는 당시 M30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되었다. 이는 BMW가 5년 만에 북미에서 풀사이즈 럭셔리 세단 시장에 복귀한 것을 의미했고 당시 벤츠가 주도하고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 맞대응으로 본격적인 경쟁이 돌입했다.
스포츠 럭셔리 세단 제조사로써 이때의 상황은 BMW의 명성을 확립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 BMW New Six는 E3 섀시코드를 사용하는 세단 모델과 E9 섀시코드를 사용하는 쿠페로 나뉜다. E9 쿠페 모델은 E3 세단 플랫폼의 단축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E9 쿠페는 E3 세단과 동일하게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및 기타 여러 기능을 공유한다. 뉴 식스의 모든 버전은 총 221,991대로 생산되었으며 세단과 쿠페 모두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BMW 740d
모델 연식: 6세대 G11/G12 세단 (2015~2021)
점검 및 정비 내용 : BMW가 최신 모델을 선보이면서 한 가지 꾸준하게 소모품으로 갈아줘야 하는 품목이 있다. 바로 SOS 시스템인데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위성 GPS를 통해 차량 위치 제공과 더불어 BMW 서비스 센터와의 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비상호출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곧바로 긴급 서비스 출동 시스템이 작동하며 고객은 보다 편리하게 자동차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작은 배터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배터리 수명이 다해 계기판에 경고 메세지를 띄운다.
6세대 BMW 7시리즈는 G11, G1라는 섀시코드를 사용한다. G11은 짧은 휠 베이스 모델의 코드네임이고 G12는 확장형 롱 휠 베이스 모델의 코드 네임으로 L (Long) 문자가 추가로 붙는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숏 바디로 G11의 섀시코드를 사용한다.
신형 BMW의 오너라면 누구나 한번 쯤 마주치게 되는 경고 메시지다. "비상 호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음" 이 메시지는 앞 좌석 루프 쪽에 장착되는 SOS 버튼과 연관이 있다.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면 SOS 버튼을 눌러 BMW 서비스센터와 연결이 되며 신속하게 긴급 대처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SOS 버튼을 누르면 위성 GPS가 센터로 전송되며 서비스 담당자와 소통이 가능해진다. 사고나 차량이 운행중에 멈추면 긴급 출동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위치 이동과 더불러 필요한 정비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한 장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보험 서비스를 너무 잘 구축되어 있어서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데도 경고 메시지를 띄우면 어쩔 수 없이 비용을 내고 정비를 맡아야 한다. 물론 무시하고 운행해도 상관은 없지만 수리하지 않는 이상 저 경고등은 매우 거슬리게 매번 운전자에게 정비가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이번 정비에 필요한 부품은 SOS 시스템 배터리다. 배터리 품번은 BMW 9 361 678-01이다.
SOS 시스템(비상 호출 시스템)의 배터리는 뒷 좌석 헤드레스트 상단에 장착된다. 헤드레스트 중앙에 장착된 루프 커버를 탈거하면 뒤 유리 열선과 각종 시스템의 배선이 장착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쪽에서 각종 배선이 연결된 시스템 BOX ASSEMBLY를 볼 수 있는데 밑으로 탈거하면 비상 호출 시스템 배터리를 교환 할 수 있다.
비상 호출 시스템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환해주고 탈거한 순서 역으로 장착하면 모든 교환작업은 끝난다.
1. '비상호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음' 경고등이 점등됨.
2. SOS 시스템은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비상상황에 대비해
서비스 센터와 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3. BMW 신형 모델이라면 거의 모든 차량에 SOS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데 보통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 이런 메세지를 점등시킨다.
4. 차량 뒤 좌석 루프에 보면 SOS 시스템의 배터리를 교환 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진단기를 물려 기존에 남아있는 펄트코드를 소거하면 전부 마무리된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쮜범이 CAR LIFE > 쮜범이 정비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730Ld xDrive 6세대 (G11/G12) 차량 차고 레벨 설정 불가 정비 (0) | 2022.09.10 |
---|---|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S500) 5세대 W221 엔진 체크등 퍼지 밸브 시스템 정비 (1) | 2022.09.05 |
BMW 모든 모델 손상된 도난 방지 휠 락 볼트 일반 볼트로 교환 (0) | 2022.08.25 |
Bentley Continental GT(벤틀리 컨티넨탈 GT) 1세대 소모품 메인터넌스(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0) | 2022.07.16 |
LAND ROVER Range Rover Vogue(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3세대 L322 뒤 브레이크 패드 소음 정비 (0) | 2022.07.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