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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CAR LIFE/쮜범이 정비 일지

레인지로버 이보크,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머플러 고질병 수리

by 쮜범이 2022.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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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2011~2018 레인지로버 이보트(Range Rover Evoque) L538

레인지로버(Range Rover)는 사실 랜드로버(Land Rover)에 속한 서브 브랜드이기에 모든 네임에는 랜드로버가 바탕이 된다. 풀네임인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Land Rover Range Rover Evoque)는 그냥 간단하게 레인지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라고 칭하면 된다. 

 

영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재규어 랜드로버(JAGUAR & Land Rover)가 랜드로버 브랜드로 제조 및 판매하는 소형 럭셔리 크로스 오버 SUV 모델이다. 첫 번째 이보크는 2008년 1월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공개된 '랜드로버 LRX' 컨셉트카의 발전형 모델로 양산 차량 생산까지 이어졌다. 

 

1세대 이보크는 2011년 7월부터 2018년도까지 3도어와 5 도어 버전으로 생산되었다. 그리고 옵션으로 전륜 구동과 4륜 구동 모두 제공했으며 2세대 이보크의 경우 2018년도에 처음 생산에 들어갔다. 1세대 이보크는 2011년~2018년도까지 제조 및 판매되었으며 섀시코드는 L538을 사용한다. 

 

랜드로버 LRX 컨셉트 차량의 크기는 랜드로버의 'E 트레인(E-Terrain)' 기술 형태로 다양한 효율성 개선으로 기술을 보완했다. 여기에는 바이오 연료 호환성, 경량 자재, 탈착식 탄소 복합 루프 패널, 회생 브레이크, 스톱&스타트 시스템, 전기 리어 액슬 드라이브 병형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같이 많은 기술이 포함된다. 

 

랜드로버 쿠페 SUV 컨셉트 차량 LRX(Land Rover LRX Concept)

랜드로버 쿠페 SUV 컨셉차량(Land Rover LRX Concept)은 랜드로버의 미래 스타일링 방향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랜드로버의 이미지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랜드로버 친환경적이고 낮은 탄소 배출량(CO2)을 목표로 하여 친환경 브랜드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이 컨셉 차량을 제작했다. 

 

2008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랜드로버 LR2, 프리랜더의 스포티한 대안으로 소개되었으며 엔트리 레벨 SUV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는 모델이다. 또한 개리 멕거번(Gerry McGovern)이 디자인한 최초의 랜드로버 차량이기도 하다. 랜드로버 LRX는 현재까지 가장 컴팩트한 랜도로버의 소형 모델로 꼽히고 있다. 

 

2014~2019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Land Rover Discovery Sport) L550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Land Rover Discovery Sport)는 랜드로버가 생산하고 이전 모델인 프리랜더(Freelander)를 대체하는 모델로써 3세대 소형 SUV로 출시했다. 프리랜더 모델 범위는 랜드로버가 중형 SUV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장 성공적인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다만 랜드로버 회사 내부에서는 프리랜더 모델이 더이상 브랜드가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으로 가득 차기 시작했고 이전 디스커버리 시리즈로 밀어붙이는 게 브랜드에 더욱 이득이 된다고 판명했으며 이 유명세를 더욱 이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랜드로버가 레인지로버를 서브 브랜드로 내놓았던 것처럼 디스커버리 시리즈도 서브 브랜드로 내놓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해왔다. 디스커버리 서브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은 2014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공개한 디스커버리 비전 컨셉트 형태로 처음 선보였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확대된 디스커버리 제품군의 첫 번째 새 모델은 게리 맥거번(Gerry McGovern)이라는 인물이 참여했다. 랜드로버가 제작하는 일명 하위 브랜드는 레인지로버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레인지로버 라인은 럭셔리 시장에 중점을 두고 레저 스포츠 목적 및 패밀리카 중심 모델에 사용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커버리와 레인지로버 사이에는 확실한 벽을 두고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새로운 디스커버리 시리즈는 처음에 소형 디스커버리 스포츠와 더 사이즈가 큰 디스커버리의 두가지 모델을 특징으로 했다. 사이즈가 좀 더 큰 디스커버리는 북미에서 LR4로 판매되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원래 프리랜더 모델의 디자인을 담당했던 게리 맥거번(Gerry McGovern)이라는 인물이 참여했으며 그 계승은 프리랜더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레인지로버 라인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

 

프리랜더 모델의 디자인을 담당했던 게리 맥거번(Gerry McGovern)

게리 맥거번(Gerry McGovern)은 영국 자동차 디자이너이자 재규어 랜드로버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다. 영국 서부 미들랜드 지역에 있는 카운티인 Warwickshire(워릭셔)의 Gaydon(게이돈)이라는 마을에서 그룹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으며 랜드로버의 새로운 개념과 새 모델을 만들고 있다. 브랜드 고유가 지닌 디자인 자산에 대해 관련성을 강력하게 옹호하는 게리 맥거번은 재규어 랜드로버의 뼛속 깊이 존재하고 있는 구성원 중 하나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 머플러 소음 고질병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4기통 모델의 고질병 머플러 소음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4기통 모델의 고질병 머플러 소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 머플러 소음의 원인

위 영상을 보면 머플러 파이프에 장착된 방열판에서 심한 떨림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Land Rover Discovery Sport)와 같이 4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모델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이다. 머플러 방열판을 제대로 고정되도록 용접 자국도 없어서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떨어져 나가면서 큰 진동이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4기통 모델의 고질병 머플러 소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 머플러 소음 조치

머플러가 고정된 상태에서는 용접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통째로 탈거해서 진동이 발생하고 있는 방열판 주변을 잘 살펴봐야한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용접하게 되면 작업을 하나마나한 정비가 될 수도 있어서 증상을 확실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탈거한 뒤 방열판 주변이 떨리지 않게 용접 작업을 해야 한다. 

 

머플러 방열판 작업 Before

 

머플러 방열판 작업 After

 

머플러 방열판 작업 조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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