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트랜스퍼 케이스와 센터 디퍼렌셜의 주요 차이점을 알아야 4륜 구동방식에 있어서 4WD와 AWD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게 된다. 트랜스퍼 케이스는 트랜스 미션에서 전방 및 후방에 프로펠러 샤프트로 동력을 분배하는데 도움을 준다. 반면 센터 디퍼렌셜은 앞/뒤(일반 디퍼렌셜은 좌/우) 구동력 분배는 구동하는데 도움이 된다.
디퍼렌셜의 경우 구동력의 회전차를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좌/우 바퀴의 회전 차이를 발생시키는 장치다. 그러므로 센터 디퍼렌셜도 동일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며 차이점이 있다면 좌/우가 아닌 앞/뒤로 구동력을 배분시킨다고 보면 된다.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트랜스퍼 케이스는 4륜 구동 차량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변속기 출력 샤프트(출력축)에서 리어 프로펠러 축으로 동력을 분배하는데 도움이 된다. 트랜스퍼 케이스의 입력 샤프트(입력축)은 트랜스미션의 출력 샤프트에 연결되며, 일부 차량에서는 트랜스퍼 케이스가 변속기 유닛(트랜스미션 장치)에 직접적으로 장착된다.
그리고 일부 트랜스퍼 케이스에는 구동 모드(드라이브 모드)를 4륜 구동에서 2륜 구동으로 또는 그 반대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트랜스퍼 케이스에는 두 가지 다른 속도비를 제공하는 감속 장치도 있다. 그래서 겨울철 빙판길, 진흙길, 눈길등 미끄러운 도로 상황에서 이동을 할 때 견인력과 트랙션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센터 디퍼렌셜(Center Differential)
센터 디퍼렌셜, 리어 디퍼렌셜, 프런트 디퍼렌셜 모두를 총칭하는 용어는 디퍼렌셜이다. 디퍼렌셜을 번역하면 차동장치라는 뜻이다. 디퍼렌셜 장치(차동 장치)는 휠이 동일한 프로펠러 샤프트에 연결되어 있더라도 서로 다른 속도로 휠을 회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코너링에서 선회하는 동안 프로펠러 샤프트는 좌/우 측면 바퀴를 서로 다른 속도로 구동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위의 그림과 같이 차동장치는 선기어, 디퍼렌셜 피니언, 링기어, 구동 피니언 등 여러개의 베벨기어로 구동되어 있다. 직선 도로를 주행하는 동안 좌/우 선기어는 모두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고 차동 피니언은 이를 중심으로 회전한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차동 피니언은 자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지 않는다.
곡선 도로에서 주행하는 동안 도로에서 좌/우 바퀴에 제공되는 저항이 다르기 때문에 차동 피니언이 자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기 시작한다. 좌/우 선기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하고 이로 인해 차량의 회전이 부드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 트랜스퍼 케이스) VS (b. 디퍼렌셜)
1. 첫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는 트랜스미션 샤프트에서 전방 및 후방 프로펠러 샤프트로 동력을 분할하는 데 사용된다.
b. 디퍼렌셜의 목적은 좌/우 바퀴를 서로 다른 속도로 구동하는 것이다.
2. 두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에서 입력 및 출력 샤프트는 평행하다.
b. 디퍼렌셜에서 입력 샤프트는 출력 샤프트와 수직이다.
3. 세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는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할 때 트랙션 및 견인력을 높이기 위해 4개의 바퀴 모두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다.
b. 디퍼렌셜은 방향을 틀거나, 턴을 하거나, 울퉁불퉁한 도로를 주행할 때 좌/우 바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치다.
4. 네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는 파트타임 4륜 구동에 사용된다.
b. 디퍼렌셜은 2륜 구동 및 4륜 구동 차량 모두에 필수적이다.
5. 다섯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에 사용되는 기어는 스퍼 또는 헬리컬 기어다.
b. 디퍼렌셜은 베벨 기어를 사용한다.
6. 여섯 번째 차이점
a. 구동력 전송 후 연결된다.
b. 최종 주행 끝에 구동력이 연결된다.
7. 일곱 번째 차이점
a. 일부 트랜스퍼 케이스에는 앞/뒤 바퀴를 서로 다른 속도로 구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부 차동 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b. 디퍼렌셜은 좌/우 바퀴를 서로 다른 속도로 구동하는데 도움을 준다.
8. 여덟 번째 차이점
a. 트랜스퍼 케이스는 냉각 및 윤활을 위해 오일펌프가 별도로 필요하다.
b. 디퍼렌셜은 별도의 오일 펌프가 필요하지 않다.
9. 아홉 번째 차이점
a. 드라이브 모드를 2WD에서 4WD로 전환하거나 그 반대로 전환하려면 수동 및 자동 제어가 필요하다.
b. 수동 및 자동 제어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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