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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GLA(Mercedes-Benz GLA-Class)는 벤츠가 2세대에 걸쳐 제조 및 판매한 컴팩트 럭셔리 크로스 오버 SUV다. 기본적으로 A클래스(Mercedes-Benz A-Class)와 동등한 SUV이며 벤츠라는 브랜드가 판매하는 가장 작은 SUV 모델이다. 2013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앞두고 2013년 8월 양산될 생산 버전이 선공개되었다.
GLA클래스는 다양한 마력의 가솔린 엔진 혹은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앞바퀴만 구동하는 전륜 구동 방식과 4바퀴 모두 구동하는 4륜 구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4륜 구동 방식의 경우 벤츠에서 개발한 4MATIC 기술이 탑재된다.
GLA의 명판(모델명)은 메르세데스 SUV명명법과 일치한다. 앞에 'GL'은 독일어로 'Geländewagen'를 칭하는데 전체적인 의미는 오프로드 차량을 의미할 때 사용한다. 그리고 뒤에 붙는 'A'는 메르세데스 벤츠 모델 라인업에서 특정 범위를 지정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A'클래스는 벤츠에서 지정하는 가장 작은 클래스 모델을 칭할 때 사용한다.
그러므로 GL+A가 붙어 오프로드를 칭하는 SUV라인업 중에서 가장 작은 A클래스를 사용한다는 의미가 된다. 즉, 벤츠가 판매하는 SUV 라인중에서 가장 작은 소형 SUV를 뜻한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 벤츠 GLA (2015 Mercedes-Benz GLA200 d 4MATIC)
모델 연식 : 1세대 X156 (2014~2020)
점검 및 정비 내용 : 엔진 체크등이 점등되어 입고해 주신 차량이다
1세대 벤츠 GLA(Mercedes-Benz GLA-Class)는 X156이라는 섀시코드를 사용하며 2014년~2020년도 사이에 제조 및 판매된 모델이다. 1세대 GLA의 경우 '컨셉 GLA(Concept GLA)'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다. 201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2013년 11월 말부터 주문이 이루어졌다. 2014년도 가을쯤 미국과 일본에 제일 먼저 공식적으로 쇼룸에 전시되었다.
출시 당시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 차량이 공기 역학적으로 0.29의 cd수치로 가장 공기역학적인 기술이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또한 GLA의 플랫폼은 스트럿형 프런트 서스펜션과 멀티링크 리어 셋업, 전동 파워 스티어링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일본 브랜드인 닛산(Nissan)은 2016년~2019년까지 북미에서 인피니티 Q30 및 QX30이란 모델을 통해 스타일이 변형된 GLA(리스타일링 GLA)를 판매했다. 인티니티는 이 모델들에 수정된 외부 판금과 GLA 기계장치를 공유함으로써 많은 부분이 닮아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인피니티 파생 모델은 2016년~2019년도 사이에 제조 및 판매되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2017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GLA의 중기형 페이스리프트를 공개했다. 업데이트된 모델은 새롭게 디자인된 그릴, 새로운 전방 및 후방 범퍼, 업데이트된 18인치 알로이 휠을 포함하여 변화한 익스테리어를 보여준다. 페이스리프트를 해서 전기형 모델과 후기형을 나눌 때 가장 큰 변화를 주는 부분이 외장이기 때문에 외관 조정이 들어가면 차량의 차이점이 체감상으로 확 느껴진다.
또한 이전 모델의 경우 바이제논 헤드램프를 전면 LED 유닛으로 교체했고 테일램프 역시 전면 LKED로 새로운 디자인 패턴을 적용했다. 차량 색상 옵션의 경우 새로운 Canyon Beige 색상을 트림별 옵션으로 추가했다. 인테리어의 경우 동일한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그대로 유지했지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차별성을 위해 독립형 레이아웃으로 설계했다.
독립형 레이아웃으로 변경된 센터 콘솔 상단에 위치한 새로운 8.0인치 디스플레이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으로 소형 SUV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꼽히기도 한다. 디스플레이만 변경되어도 편리한 점이 상당 부분 늘어나기 때문에 소형 SUV에서 이러한 부분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요소이기도 하다.
진단기 점검 결과
첫 번째, N3/9 - 연소 엔진 'OM651'용 엔진 전자 장치 'CDID3' (커먼레일 디젤분사 시스템(CDI))
-P200A21-
충전기 플랩(직렬 실린더 1)에 작동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신호 진폭이 최소 진폭보다 작습니다.
두 번째, N127 - '구동장치' 컨트롤 유닛 (PTCU)
-P13C271-
배기 가스 플랩에 작동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엑추에이터가 차단되었습니다.
-P13C298-
배기 가스 플랩에 작동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부품 또는 시스템이 과열되었습니다.
입고된 차량 정비 내용
벤츠의 소형 차량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바로 배기가스 플랩에 문제가 생겨서 엔진 체크등을 점등시키는 사항이다. 배기가스 플랩은 머플러 중간에 장착되어 있으며 외부에 바로 노출이 되어 있는 위치라서 손상이 쉽게 발생하는 편이다.
대부분 배기 가스 플랩이 망가지는 이유는 외부 노출로 인해 녹이 슬면서 뻑뻑해지면서 고장이 발생한다. 간혹 강제로 전기를 주면서 점검하면 작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점이 있다. 대부분 배기가스 플랩 모터를 교환하면 엔진 체크등은 완벽히 사라진다.
오늘 교환할 배기가스 플랩 모터 어셈블리다. 볼트만 봐도 헤드 부분에 녹이 슬어 갈색빛을 띠는 것을 볼 수 있다. 배기가스 라인은 연소가스가 지나가는 자리이기 때문에 부품이 소모되는 속도가 빠르다. 그런데 머플러 중간에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니 빗물도 쉽게 묻어날 수 있다.
4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벤츠 소형 모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물론 차량을 점검할 때마다 윤활유를 뿌려 플랩이 여유 있게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는 것도 좋긴 하다. 그러나 자주 교환하는 상황을 보아하니 소모품처럼 여기는 게 마음이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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