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의 주제 : 스포츠카 혹은 슈퍼카에 보조 라디에이터(Auxiliary Radiator)가 필요한 이유
목차
1. 보조 라디에이터(Auxiliary Radiator)가 무엇인가?
2. 쉐보레 카마로를 통해 알아보는 보조 라디에이터
3. BMW 에어로다이나믹 테스트로 알아보는 보조 라디에이터 위치
1. 보조 라디에이터(Auxiliary Radiator)가 무엇인가?
Auxiliary(형용사) : 보조의, 예비의
Radiator(명사) : 라디에이터, 방열기, (차량 혹은 항공기의) 냉각장치
스포츠카는 출력이 높은 만큼 많을 열을 발생시킨다. 이로 인해 범퍼 하단에 좌우로 보조 라디에이터가 장착된다. 위치는 차량의 특징별로 디자인별로 조금씩 다르게 설계되지만 결국 역할은 동일하다. 보통 스포츠성을 추구하지 않는 일반 세단 같은 경우 보기 힘든 부품이다.
고출력의 RPM을 사용하는 슈퍼카나 스포츠카의 경우 상당히 많은 열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 또한 굉장히 중요해진다. 이로 인해 보조 라디에이터는 공기역학을 잘 이용한 부분에 설치가 된다.
위 차량은 BMW M4인데, 스포츠카의 특성을 이용하여 퍼포먼스를 끌어 올리기 위해 앞 프런트 범퍼 하단에 설치된다. 이 부분은 공기 역학적 성능을 이용한 원리인데 주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공기가 들어가므로 라디에이터의 냉각 역할을 충실히 행해준다.
차량의 하부에서 보이는 위치에서는 작은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있고 하단의 호스가 냉각수가 흐르는 부분이다.
2. 쉐보레 카마로를 통해 알아보는 보조 라디에이터
(Chevrolet Camaro Auxiliary Radiator)
한 해외 사이트에서는 2016년식 카마로 보조 라디에이터 정비 포스트를 올렸다. 입고되었던 M4와 동일한 방식이며 위치 또한 매우 똑같은 구조를 지니고 있다. 카마로 또한 배기량이 6.000cc나 되는 어마어마한 출력을 가진 엔진이 탑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열이 높기 때문에 냉각 효율이 굉장히 중요해진다.
3. BMW 에어로다이나믹 테스트로 알아보는 보조 라디에이터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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