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BMW의 대표적인 대중 차량으로는 3 시리즈와 5 시리즈가 압도적인 판매량을 자랑한다. 이 모델은 한국 브랜드도 치면 아반떼, 소나타, K3, K5와 같이 가장 대중적인 차량에 가깝다. 이 차량들은 가격 면에서도 매우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며 차량 또한 콤팩트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리하기 쉬운 모델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BMW 320i
모델 연식: 5세대(E90~93바디 / 2004~2013년)
고장 현상: 운행시 하부에서 뭔지 모를 이질감이 느껴짐. 조향 시 약간의 이상함을 감지. 차를 오래 세워 두었는데 주차장에 오일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
점검 내용: 차량 보닛(후드)를 오픈하고 엔진 상부에서 누유가 있는지 육안 점검 실시. 상부에서는 누유 부위가 확인되지 않아서 차량을 리프트 업(Lift Up)을 한 후 누유 부위 점검 실시. 엔진 오일팬 가스켓에서 누유가 발생함을 발견. 추가로 하체의 유격을 점검했는데 타이로드 쪽에서 유격이 발생함을 확인함.
정비 내용: 엔진오일팬 가스켓 부위에서 누유를 확인하여 가스켓 교환을 진행함. 추가로 하체의 이질감을 점검하며 타이로드의 유격을 확인해서 타이로드 또한 엔드와 같이 어셈블리(ASSEMBLY)를 교환하기로 함.
타이로드 웜기어 박스의 부츠 고무를 탈거했다. 웜 기어 박스(ASSEMBLY)의 가격은 어마어마한 가격을 자랑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타이로드를 탈거하면서 점검해봤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타이로드만 교환하기로 한다. 그 외에도 타이로드 부트 고무도 추가로 점검했는데 누유도 보이지 않고 크랙이 생긴 부위도 없었기 때문에 고객님께 타이로드 교환만 진행하기로 고지해드렸다.
보다시피 타이로드가 장착되는 볼 너트 부분에 유격이 생겨 교환을 진행하기로 했고 부트고무에는 어떠한 손상도 보이지 않아 그래도 장착했다. 타이로드의 경우 엔드랑 같이 나오지 않아서 엔드의 위치를 확실하게 체크한 후 최대한 똑같이 장착하는 게 핵심이다. 왜냐하면 장착을 잘못하면 스티어링 휠이 틀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맞춘 후 얼라인먼트를 보기 위해 가장 비슷한 위치로 조립을 해야만 한다.
그다음은 엔진오일팬 가스켓 교환 작업이다. 이 차량의 엔진오일팬은 고무와 철 부분이 동시에 있어서 경화되면 엔진오일이 다른 차량보다 금방 새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엔진오일팬을 엔진 쪽과 오일팬 부분에 세척을 충분히 진행한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엔진오일팬의 남아있는 폐유 수준의 오일을 깔끔하게 세척한 후 엔진오일팬 가스켓의 상하 부분에 가스켓 본드를 전부 도포해주어야 추후에 가스켓 경화를 조금이나마 보완해줄 수 있다.
깔끔하게 세척하고 가스켓 부분에는 좋은 제품을 이용해서 가스켓 본드를 잘 도포해주고 장착을 한다.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추후에 또 어디에서 누유가 발생하는지 잘 확인하려면 엔진의 상부 및 하부를 잘 세척해야만 추후에 오진을 막을 수 있다. 깔끔하게 세척까지 완료하고 작업 부위 이상 없음을 확인한 후 출고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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