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쮜범이 CAR LIFE/쮜범이 정비 일지

벤츠(Mercedes-Benz S500) 6세대 W221 에어 서스펜션 정비 / 쇽업쇼버(Shock Absorber) 교환

by 쮜범이 2022. 1. 23.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Mercedes-Benz(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의 플래그쉽 모델을 꼽으라면 단연 S-Class라 할 수 있다. S클래스는 벤츠에서 아주 값비싼 라인업에 포함되며 많은 기업 오너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묵직한 출력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해주는데 단점은 바로 여기서 발생한다.

 

차량이 아주 무겁기 때문에 승차감을 책임지는 에어 서스 펜션의 고장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모든 차량은 동일하게 자주 망가지는 부품이 하나씩 존재하기 마련인데 S 클래스의 경우 무거운 차량을 지탱해주는 에어 쇽업쇼버가 잘 터지는 고질병을 안고 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Mercedes-Benz S500

모델 연식: 5세대 (W221바디 / 2005~2013년)

 

고장 현상: 차량은 오랜시간 주차한 후 확인해보면 차량의 차고가 살짝 낮아지며 주저앉는 현상을 목격

 

점검 내용: 우선 에어 서스펜션(에어 쇽업쇼버)의 에어 충전 라인에 공기가 새어나오는 부분이 있는지 점검. 진단기를 이용하여 콤프레셔를 작동시켜 정상적인 압력 값을 유지하는지 확인. 중앙 축압기에서 확인해본 결과 콤프레셔는 문제가 없었음. 쇽업쇼버의 문제로 판단.

 

정비 내용: 진단기로 중앙 축압기에 압력을 형성하여 에어 충전 라인에 압력이 제대로 형성되는지, 유지를 잘하는지를 확인해보는 테스트 실시함. 쇽업쇼버에 공기를 충진 하는 쇽업쇼버 콤프레셔에는 이상 없이 작동이 되었고 압력 유지를 못하는 걸로 보아 쇽업쇼버가 망가진 것을 확인. 에어 쇽업쇼버 교환을 진행함.

S500에 탑재된 엔진은 V8기통 엔진이며 M273의 엔진 코드 네임을 지니고 있다. (Engine code name M273) 정확하게는 4.7L(4,663cc) 배기량의 엔진이다. 이 엔진의 출력은 6000 rpm에서 285Kw (387PS, 382HP)이며 2800~4800 rpm에서 530N·m의 토크를 가진다.

에어 쇽업쇼버(Shock absorber)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고정된 13mm 너트 3개와 에어라인 호스를 제거해야한다. 하부에서는 어퍼암을 잡고 있는 너트를 풀고 너클을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번 고장의 원인인 고품 에어 서스펜션의 쇽업쇼버다. 에어 쇽업쇼버는 운전자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주는 대신 잘 망가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교환할 에어 쇽업쇼버의 브랜드는 바로 '빌스테인(BILSTEIN)'이다. 에어 쇽업쇼버의 신품 정품의 가격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애프터 브랜드를 사용한다.

에어 쇽업쇼버(Shock absorber)의 장착을 완료하고 나면 쇼바 로데오 작업과 차고 조절 세팅을 해야 한다. 에어라인과 에어 콤프레셔의 문제까지 점검하고 출고한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