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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지식/자동차 섀시

현대 자동차가 개발한 4륜 구동 시스템 H트랙

by 쮜범이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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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의 주제 : 현대 자동차가 개발한 4륜 구동 시스템 H트랙

 

목차

 

1. 현대 H트랙 시스템 간략 소개 (Hyundai Cars HTRAC)

 

2. 현대 H트랙 시스템이 개발된 계기 (Hyundai Cars HTRAC)

 

3. 현대 H트랙 시스템의 의미 (Hyundai Cars HTRAC)

 

4. 현대에서 독자적인 기술이 필요한 이유 (Hyundai Cars HTRAC)

 


1. 현대 H트랙 시스템 간략 소개 (Hyundai Cars HTRAC)

현대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QdnL6l

전 세계의 각기 다른 브랜드는 자사 고유의 4륜 구동 시스템을 개발해서 많은 모델에 도입하고 있다. 자동차의 성능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앞으로 잘 나아가는 것과 제자리에 잘 멈추는 것이니 가장 원초적인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 그리고 인력과 노력을 투입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그들만의 AWD(All Wheel Drive)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HTRAC 시스템을 탄생시켰다. HTRAC은 현대 자동차의 앞글자를 딴 영어 이니셜 'H'와 4륜 구동 시스템의 기술적 특징을 상징하는 'Traction'의 합성어다.

현대 자동차가 개발한 HTRAC은 이미 다른 모델에서 선보여온 기계식 4륜 구동방식과는 달리 빗길, 눈길 등 노면의 상태와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좌/우 바퀴의 제동력과 전륜/후륜 동력을 가변으로 제어해 악조건의 노면 상황과 코너링 운전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진화한 4륜 구동 시스템이다.

 

현대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QdnL6l
현대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QdnL6l

이미 자동차 시장에는 엄청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일부 브랜드가 거의 독점하는 만큼 어떤 기술이 개발되면 누구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알리는 게 매우 중요하다. 현대는 HTRAC(H트랙) 기술에 엄청난 인력과 비용을 투자한 만큼 대중들을 사로잡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했다. 

 

현대는 HTRAC을 어떻게 홍보할지 기획안을 고민하던 중 LED 라이트를 활용할 방법을 고안했다. 현대 자동차는 이 LED 홍보 방식에 'Control the Light'라는 명칭을 붙여 활용했다. HTRAC의 기술을 좀 더 자극적이고 인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4개의 바퀴에 LED 라이트를 장착했다. LED 빛은 바퀴의 회전 속도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앞/뒤 바퀴의 구동력 변화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활용된 마케팅 기획은 대중들이 H트랙 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결과 현대 자동차의 'HTRAC'은 빗길, 눈길, 거친 도로, 커브 등 어떠한 도로 환경에서도 능동적인 구동력 배분을 통해 주행 밸런스를 유지하는 기술임을 잘 보여주었다. 

 

현대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QdnL6l
현대 공식 홈페이지 - https://bit.ly/3QdnL6l

현대 자동차가 설명하는 HTRAC(H트랙)은 기존의 AWD(All Wheel Drive)를 한 단계 더 성장시켰다고 한다.

1. 4륜 구동 트랜스퍼 : 앞/뒤 바퀴의 구동축 사이에 탑재된 트랜스퍼 케이스는 차량 주행 정보를 기반으로 앞/뒤 바퀴의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 제어하는 전자제어식 구동력 배분 시스템이다.

2. 선회 상황별 제어 : 개별 차륜 제동 제어와 선회시 구동력이 필요한 휠과 필요 없는 휠을 구분하여 제동력을 제어한다. 빠른 속도로 선회할 때나 불안정하 노면에서 선회할 때 트랙션을 잃기 쉽지만 이런 상황에서 최고의 안정성을 보여준다.

3. 주행 조건별 지능 제어 : 가속, 정속, 발진, 제동 등 주행 조건에 따라 노면 상태와 차량의 상태를 판단해 앞/뒤 바퀴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한다.

4. 주행 모드별 제어 : 노멀 모드에서는 승차감 위주로 주행하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가속 성능 위주로 주행한다. 각각의 주행 모드에 따라 앞/뒤 바퀴에 구동력 배분을 다르게 함으로써 높은 주행 성능과 동시에 운전자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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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 H트랙 시스템이 개발된 계기 (Hyundai Cars HTRAC)

미국의 캘리포니아 지역과 같이 항상 따뜻하며 쾌적한 계절이 쭉 이어지면 좋겠지만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도로의 상태가 매번 바뀐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봄이 되면 내렸던 눈이 녹으면서 질척한 노면이 생기고 여름이 되면 뜨겁게 달궈진 아스팔트와 자주 내리는 비로 인해 미끄러운 도로 상태가 만들어진다.

- 가을이 되면 떨어지는 낙엽으로 도로가 더러워지고 겨울이 되면 내리는 눈으로 인해 빙판길이 형성된다.

 

그러니 대한민국은 365일 1년 내내 도로의 상황이 매우 변칙적일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은 빗길, 눈길, 비포장도로와 같이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만나게 되는 노면 상황은 매우 다양하다. 이 때문에 자동차는 다양한 노면과 각각의 도로 상황에 알맞게 다양한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자리 잡았다.

전 세계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기업은 매우 한정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는 자동차 제조 기업인 현대와 기아가 존재한다. 현대는 자동차의 훌륭한 구동력과 각각의 도로 상황에서 주행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HTRAC' 시스템을 단독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주행 퍼포먼스가 훌륭하며 스포츠 성이 부각되는 차량은 대부분 후륜 구동 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빗길이나 눈길 그리고 오프로드와 같이 주행 조건이 악조건인 사항에서 한 없이 약한 존재가 전락한다. 많은 브랜드는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브랜드별로 4륜 구동 시스템을 개발하고 탑재한다. 그래서 결국 탄생하게 된 4륜 구동 시스템이 바로 AWD(All Wheel Drvie)다. 요즘 대부분 차량에 탑재되는 4륜 구동방식은 전자식 AWD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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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 H트랙 시스템의 의미 (Hyundai Cars HTRAC)

출처 - 현대 공식 홈페이지 기술 자료

'HTRAC'은

현대차를 의미하는 Hyundai(현대)의 앞글자를 딴 영문 이니셜인 'H'

4륜 구동 시스템의 기술적 특성을 의미하는 Traction(선회, 구동, 운동능력)의 영문 앞글자인 'TRAC'

합성어로써 'H' + 'TRAC' = 'HTRAC'가 탄생했다.

HRTAC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빗길, 눈길, 비포장도로와 같이 악조건의 도로 상황에서 노면 상태에 따라 앞/뒤 구동축에 동력 배분으로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첨단 드라이빙 시스템이다.


4. 현대에서 독자적인 기술이 필요한 이유 (Hyundai Cars HTRAC)

출처 - 현대 공식 홈페이지 기술 자료

현대가 개발에 성공한 HTRAC은 몇몇 제조사가 채택한 기계식 4륜 구동방식과는 다르게 4개 바퀴의 구동력을 노면 상태에 따라 전자식으로 가변 제어한다는 점과 변속 모드(컴포트 모드, 스포츠 모드)에 따라서 능동적으로 구동력을 제어한다는 점에서 한 단계 향상된 4륜 구동 시스템이다.

일반적인 AWD의 경우 앞/뒤 바퀴의 구동력 변화에 제한적인 부분이 존재하지만 HTRAC의 경우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2가지 모드로 구동력 배분 제어가 가능하다. HTRAC에서 노멀(Normal) 모드에서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느낄 수 있고 스포츠(Sports) 모드에서는 민첩하고 빠른 가속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현대는 4륜 구동 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과 유럽 내에서도 가장 혹한 지역인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 현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증명하는 데 성공해서 이후 양산 차량에도 기술을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양산차량에 한 단계 진화된 사륜 구동 시스템인 HTRAC을 직접적으로 적용하면서 독자 기술 브랜드로 키우는데 어마어마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HTRAC이 초창기에 개발되었을 때 서브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에만 적용한 4륜 구동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현대는 앞으로 전자 제어식 상시 4륜 구동 시스템인 HTRAC(H트랙)을 독자 기술 브랜드로 키운다고 발표했다.

 

출처 - 현대 공식 홈페이지 기술 자료

다른 제조사들도 독보적인 4륜 구동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우디는 콰트로(AUDI Quattro), 벤츠는 포매틱(Mercedes-Benz 4MATIC), BMW는 x드라이브(BMW xDrive)와 같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도 아마 전 세계에서 다른 브랜드와 견줄 정도의 기술을 만들기 위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륜 구동 브랜드를 육성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13년 2세대 제네시스(DH) 모델을 시작으로 제네시스 G70, G80, EQ900에만 탑재했던 HTRAC을 더 이상 일부 모델에만 제한하지 않고 적용 범위를 넓혀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원래 4륜 구동 시스템은 SUV에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시스템인 만큼 다양한 모델에 사용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시점이 올 것이다.

현대차는 HTRAC을 독자적인 4륜 구동 기술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제네시스라는 브랜드를 이용했고 이를 통해 이미 기술력을 입증했다. 또한 HTRAC이 적용된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한다면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HTRAC 시스템을 처음 적용한 제네시스 제품 3종의 경우 HTRAC 장착 비율은 거의 60% 이상이다. 또한 플래그십 세단인 EQ900 모델의 경우 HTRAC 옵션 선택 비중은 거의 90% 수준이다. 그러니 세계적인 브랜드처럼 현대도 독자적인 4륜 구동 기술 브랜드를 보유했다는 상직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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