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쮜범이 지식/자동차 섀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바퀴 쪽에서 쇠 갈리는 듯한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

by 쮜범이 2021. 11. 2.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브레이크 소음을 한번쯤은 겪게 된다. 이는 브레이크 계열에 정비가 필요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자동차의 경고 메시지다.

브레이크 계통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환 주기가 존재한다. 브레이크 계통에 메인터넌스가 필요한 부품은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디스크 혹은 드럼, 브레이크 오일 등이 바로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야 하는 품목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정확한 문제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다. 브레이크 소음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정비사들에게 있어서도 굉장히 불편하고 예민한 존재이기 때문에 매번 스트레스를 주는 파트다. 그러나 원인만 정확하게 짚고 간다면 정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레이크 소음에 대하여...(youtube 검색)
브레이크 소음 유튜브 출처 - https://youtube.com/shorts/7YcLCByZ-aE?feature=share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와 같은 거대 웹에서 검색만 해도 브레이크 소음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위에 첨부한 유튜브의 한 영상은 문제점만 확인할 수 있게 따로 녹화가 되어 있었다.

영상을 확인해 보면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 속도를 줄일 때 쇠가 갈리는 듯한 소음이 발생한다. 이 소리는 브레이크 계통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많은 사람들이 겁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크게 문제 되는 경우는 매우 적은 편이다. 자동차가 신호를 보내는 것은 말 못 하는 아기가 배고플 때 우는 것과 같으며 하나의 문제점이 생겼으니 도와달라는 의미와 같다.

 

728x90

브레이크 패드 카탈로그

부품 가게에서 온 OEM 패드 포장을 뜯어보니 하나의 작은 카탈로그가 같이 도착했다.

 

패드가 약간 밀리거나, 소리가 나는 경우!


1. 장착 직후 약간 밀리거나 소리가 나는 경우(패드와 디스크 면이 일치하지 않아서)

단, 패드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마모되면서 디스크 면과 일치해질 때 제동력도 증가되고 소리도 나지 않는다.

(이것은 패드를 새것으로 교체 후 바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새 상품 교환은 길들이기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소음이 제거된다.)

2. 패드의 몰딩과 패드의 폭이 정품 대비 작은 패드는 디스크에 턱을 크게 발생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3. 디스크에 턱이 생기면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디스크에 턱이 생기면 패드의 양끝 날이 서로 부딪혀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디스크 턱을 없애기 위해 연마 작업을 하거나 심하면 디스크 교환해야 한다.


패드는 보통 20,000KM에서 점검하십시오!

1. 패드는 남은 두께 4MM 정도에서 교환을 권장한다. 패드의 교환은 마찰면이 1/3 정도 마모 되었을 때 교환하는 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방식이다.

2. 패드 교환 시 사용했던 심과 커버는 전과 같이 장착하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사용하는 과정에서 분진과 이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변 부품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3. 심은 철판에 붙어있는 고무로 도포된 강판이다. 그리고 커버는 심을 덮고 있는 얇은 강판입니다. 차종에 따라서는 심과 커버 혹은 커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편마모는 캘리퍼 불량 및 노화에 의해 발생한다. 편마모 발생 시 캘리퍼를 점검 및 교체하십시오...

 


브레이크가 운전자에게 보내는 신호

이미지 출처 - http://www.housebug.co.kr/view/41761f03325a544afc56ceac6ad7a322

1.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를 경고해 주는 아날로그 방식

브레이크가 장착되는 양 끝단에 금속 재질로 만들어진 아날로그 방식의 센서다(기계식 센서). 브레이크 마모 한계점까지 닳게 되면 아날로그 방식의 금속 센서가 디스크랑 맞닿으면서 쇠 갈리는 듯한 소음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 시기가 다가왔음을 알려준다.

이 쇠 부분이 디스크(로터)에 닿기 때문에 소리가 발생하는데 이 부분을 정비 없이 계속해서 운행하면 브레이크 디스크(로터)에 손상을 주면서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2.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를 경고해 주는 디지털 방식

아날로그 방식의 센서와는 다르게 디지털 방식의 브레이크 패드 센서는 중앙에 장착된다. 자동차의 브랜드별로 캘리퍼의 구조에 따라 센서의 위치는 달라지지만 결국 똑같은 방식으로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시기를 알려준다.

마모 한계선까지 브레이크 패드 센서는 약간 튀어나와 있어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센서가 닳으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 계기판에 경고등을 점등시켜 준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