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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GM 배터리에 대한 기본 상식

by 쮜범이 2023.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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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의 주제 : AGM 배터리에 대한 기본 상식
 
목차
 
1.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 간략소개

2. AMG 배터리와 일반 배터리의 차이점

3. AGM 배터리 장점 및 단점

4. AGM 배터리의 필요성

5. AMG 배터리 충전 방식


1.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 간략소개


AGM 배터리는 'Absorbent Glass Mat'의 약자로 배터리 유형 중 하나를 일컫는다. AGM의 구조는 격리판을 유리 섬유를 사용하고 그 유리섬유 격리판에 전해액을 흡수시켜 전해액의 유동(흐름)을 방지한다.

AGM 배터리의 경우 보수형 배터리, 무보수형 배터리처럼 전해액 침전형과는 다르게 극판의 면적보다 약간 큰 격리판과 전해액 흡수 섬유의 액흡입으로 다른 배터리보다 큰 면적 용량을 구조상 지니고 있다.

  • Absorbent 영어 사전적 의미

1. 흡수제
2. (특히 액체를) 잘 빨아들이는, 흡수력 있는
 

  • Glass 영어 사전적 의미

1. 유리, (유리)잔
 

  • Mat 영어 사전적 의미

1. 매트
2. 엉겨 붙은 덩어리
3. (두껍게 함께) 엉겨 붙은 덩어리
4. (체조 등의 스포츠 경기 때 바닥에 까는) 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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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MG 배터리와 일반 배터리의 차이점

1. 일반 배터리에 비해 충전속도가 약 2~4배 정도 빠르다.

2. 100% 충전 효율을 지니고 있다.

↓ 자세한 내용 ↓


자동차 발전기 및 배터리 충전 회로

일반적인 납축전지는 용량의 50%~80%를 방전하면 충전받을 수 있는 충전율은 20시간 방전 용량의 25% 정도다.
 
일반적인 겔타입의 축전지는 50%~80%를 방전하면 충전받을 수 있는 충전율은 20시간 방전 용량의 40% 정도다.

Ex) 100Ah 일반 납축전지를 50~80Ah 방전한 이후에는 시간당 25A의 전류를 충전받을 수 있고, 겔타입 전지는 50~80Ah 방전한 이후에는 시간당 40A의 전류를 충전받을 수 있다.

 

자동차 발전기 및 배터리 충전 회로

AMG의 경우 일반 배터리보다 충전 분야에서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모든 차량의 컨디션을 평균적인 상황에 놓고 보자면 스타트 모터(시동 모터)가 작동하여 시동을 걸게 되면 공회전을 대략 20분 이상을 해야 스타트 한 전력을 다시 확보하고 충전할 수 있다.

AGM 배터리의 성능이 아무리 좋다한들 운행 없이 공회전 상태에서만 사용하면 배터리에 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 또한 저전력 차단 기능이 있다고 해서 무한적으로 보호되는 것 또한 아니다.

시동을 걸게 되면 크랭크를 돌리기 위해 스타트모터가 사용한 양의 충전을 받기 위해서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차량이 잠들어 있는 시간 동안 작동하는 블랙박스 및 각종 전자제품에서 사용된 전력을 보상받을 시간이 충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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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GM 배터리 장점 및 단점


장점

1. 일반 배터리에 비해 수명이 3배 정도 높다.

2.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CCA(Cold Cranking Ampere), 콜드 크랭킹 암페어가 높아 추운 겨울에도 시동성이 좋다.

단점

1. 생산 단가가 높아 비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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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G(Idle Stop & Go) 스탑앤고, 오토스탑

AGM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의 성능을 강화시킨 배터리의 종류 중 하나다. 최근 생산된 차량들은 배출가스 국제 규제 표준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므로 많은 기능이 추가된다. 그중 하나가 ISG(Idle Stop&Go)인데, 일명 오토스탑 혹은 스탑앤고라고 칭한다.

 

ISG(Idle Stop & Go) 스탑앤고, 오토스탑

ISG는 운행 중 신호대기와 같은 상황에서 잠시 정차하게 되면 공회전을 강제로 막아 시동을 잠시 끄는 기능이다.

그래서 시내 주행이 잦은 차량들은 가다 서다를 자주 반복하기 때문에 시동이 꺼졌다 켜지는 상황이 상당히 많다. 그래서 이 기능에서 효율이 뛰어난 AGM 배터리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AMG 배터리 사진 출처 - 보쉬(BOSCH)

AGM 배터리는 고효율 배터리로 기존 배터리와는 다른 구조를 지닌다. 배터리 내부에 유리 섬유를 장착해 전해액이 빠르게 흐르지 않도록 유동성을 컨트롤했고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전해액(배터리 액)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추가로 배터리가 사용되는 모든 상황에서 외부로 토출 되는 증발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배터리 효율이 높고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수명을 연장시켰다.

AGM 배터리는 내부에 장착된 격리판이 유리섬유로 되어 있어서 에너지 전달 효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일반 배터리에 비해 충전 시간이 짧아서 특히 ISG 기능이 있는 차량에서 소모되는 에너지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무게가 무거운 대형 세단과 큰 에너지가 필요한 디젤 모델에 AGM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5%~10% 정도의 연료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의 각종 모듈과 통신하여 전력 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효율을 올릴 수 있다.


4. AGM 배터리의 필요성

1. 고효율 배터리의 필요성

2. ISG 시스템 사용 및 배기가스 저감 효과

3. 사고 발생 시 안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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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전 세계의 자동차 제조사는 점점 엄격해지는 배출가스 규제라는 과제를 풀기 위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알맞은 규제 표준에 적합한 차량 생산을 위해 엄청난 비용, 인력, 시간을 투자한다.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은 이로 인해 더 스트레스받게 될 것이며 결국 배기가스 배출 수준이 0 정도까지 떨어져야 판매가 되는 날이 올 것이다.

환경오염이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자리 잡았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는 2025년까지 내연 기관 생산은 거의 제로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 때문에 내연기관에서 하이브리드 그리고 최종적으로 전기차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배터리 성능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1순위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배출가스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적용한 첫 번째 기능이 바로 ISG(Idle Stop&Go)다. 이 기능이 탑재된 차량의 경우 잠시 정차하는 상황에서(신호 대기) 공회전을 막기 위해 강제로 시동을 정지시킨다.

즉, ISG 시스템은 배기가스를 줄이고 연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정차 시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출발 시 시동이 걸리면서 배기가스를 줄이는 역할과 동시에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 연료의 효율을 높여준다. 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배터리의 역할이다.

ISG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은 일을 하는 부품은 스타트 모터(시동 모터)다. 그만큼 스타트 모터에 많은 전력이 소모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효율 배터리의 필요성이 중요해진다. 이로 인해 일반 배터리에서 발전된 부품이 바로 AGM 배터리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매해마다 꾸준한 상승세를 이루고 있다. 자동차를 제조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배기가스 규제, 훌륭한 퍼포먼스, 안정감 있는 주행 능력에만 중점을 두는 게 아니라 사람의 안전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교통사고가 크게 발생하면 실내에 탑승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품의 손상으로 인해 2차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 배터리는 내부에 전해액(배터리 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고로 인해 전해액 노출이 발생하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AGM의 경우 유리섬유에 전해액이 첨가되기 때문에 전해액 노출로 인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AGM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은 일반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보다 훨씬 큰 안전성이 확보된다.


5. AMG 배터리 충전 방식

1. 차량에 장착된 발전기

2. AGM 배터리 전용 충전기

↓ 자세한 내용 ↓


출처 로마스 공구 - https://bit.ly/3YjwarV

자동차의 전력 시스템은 배터리, 발전기, 모듈로 구성된다. 일반 배터리나 AGM 배터리 모두 차량에 장착된 발전기가 충전을 도와준다.

AGM 배터리의 경우 전력관리 시스템에 의해 소모된 전력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 배터리에 비해 아무리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해서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다.

ISG 시스템 사용으로 단시간에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되면 아무리 효율이 좋은 AGM 배터리도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다.

배터리 용량을 많이 소모했다면 그 시간만큼 충분한 완충 시간을 가져야만 오랜 기간 수명을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가 고효율로 업그레이드되었을 뿐 발전기 마저 업그레이드가 된 건 아니다.

 

사람에 따라 차량을 운행하는 시간은 전부 다르다. 만약 장시간 방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고효율의 AGM 배터리를 사용하더라도 충방전의 화학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배터리의 수명은 단축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별도의 충전기를 구매해 배터리를 강제로라도 충전해 주는 게 수명을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배터리 충전기는 일반 배터리 전용과 AGM 배터리 전용으로 구분된다. 일반 배터리 충전기로는 AGM 배터리의 충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AGM 전용 배터리 충전기를 사용해서 충전해야 한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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