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의 주제 : 노치백, 패스트백, 해치백의 차이점
1. 자동차의 외형 디자인
2. 노치백(Notch Back)이란 무엇인가?
3. 패스트백(Fast Back)이란 무엇인가?
4. 해치백(Hatch Back)이란 무엇인가?
5. 애매한 경계선에 있는 모델
1. 자동차의 외형 디자인
자동차를 분류하는 방법은 딱히 객관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 우선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분하는 기준은 자동차 크기, 외형, 용도, 연료, 배기량이다. 하지만 모든 자동차의 유형이 뚜렷하게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사람들 사이에서 구분할 때 혼란을 겪고 있다.
세월이 흘러 미래로 갈수록 자동차의 디자인과 설계는 엄청난 발전을 거듭했다. 이로 인해 각각 유형의 구별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생겼다. 자동차의 종류와 분류하는 방법은 각 국가나 지역에 따라 분류하는 기준이 달라진다. 좀 더 디테일하게 자동차를 제작하는 브랜드 제조사에서도 각자 다르게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사라져가고 있다.
노치백(Notch Back), 패스트백(Fast Back), 해치백(Hatch Back)은 깊숙이 따져보면 구분되긴 하지만 지금 현재에서는 그 경계선이 애매모호 해졌기 때문에 각 브랜드별로 상이한 경우가 많다.
2. 노치백(Notch Back)이란 무엇인가?
노치백(Notch Back) : 자동차의 모양을 표현하는 용어다. 뒤에 단(段)을 낸 차체 스타일이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승용차의 외관 스타일이다. 루프가 좌석 뒤에서 열단 밑으로 처지고 트렁크가 따로 후방으로 돌출한 형태를 띠고 있다.
차량을 옆에서 보았을 때 엔진룸, 승객실, 트렁크의 구분이 뚜렷하다. 각각 부분을 1 BOX(박스)로 쳐서 총 3 BOX(박스) 차량이라고 칭하며 일반적으로 세단형이라고 표현한다. 각각의 박스는 노즈(엔진룸), 케빈(승객룸), 데크(트렁크)를 의미한다.
단(段)의 한자 사전
1. 층계, 구분
2. 갈림, 부분, 단락
승객실과 구별되는 가장 뒷부분이 있는 디자인이므로 승객실 뒤쪽이 일반적으로 후방 수하물 구획인 상단과 비스듬하게 배치 되어 있다. 별개의 데크를 형성하는 트렁크가 있으며 옆모습은 차의 뒤쪽으로 뻗어 있는 거의 수평인 트렁크 리드와 만나기 위해 아래쪽으로 기울어진 승객실의 리어 윈도우와 함께 루프에서 내려온다.
노치백(Notch Back) 요약
트렁크가 별도로 후방으로 돌출한 형태를 띄는 디자인의 차량이다. 차량을 옆에서 보면 엔진룸, 승객실, 트렁크의 구분이 뚜렷하다. 각각의 구분이 뚜렷한 부분을 1 BOX(박스) Car(카)로 칭하고 노치백의 경우는 총 3가지로 뚜렷하게 나눌 수 있기 때문에 3 BOX(박스) Car(카)라고 한다. 각각의 BOX는 노즈(엔진룸), 케빈(승객룸), 데크(트렁크)를 의미한다.
3. 패스트백(Fast Back)이란 무엇인가?
패스트백(Fast Back) : 자동차의 모양을 표현하는 용어다. 뒤쪽 루프 라인이 트렁크 리드까지 경계선이 뚜렷하게 구분&경계 없이 완만하게 이어지는 승용차의 외관 스타일이다.
즉, 지붕에서 꼬리까지 단일 경사를 갖는 자동차 후면으로 정의되는 스타일링이다. 뒤에서 봤을 때 하나의 면으로 샤프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빠르다는 느낌을 심어주기 때문에 패스트(Fast)라는 이름이 붙었다.
뒤 유리부터 트렁크 리드까지 하나의 면으로 빠르게 깎인 형태는 뒤에서 보면 경사면이 속도감 있게 빠른 느낌을 선사해준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래 '패스트백'은 루프라인이 뒤쪽 끝까지 완만하게 떨어지는 형태를 보고 단순히 외관상으로 구분하는 용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는 2도어 및 4 도어 기반의 차량들의 뒷 유리와 트렁크가 따로 열리는 형태를 뜻한다. 별도의 테일게이트 구조를 가지지 않고 루프라인이 완만하게 떨어지는 차량을 가리키는 용어였다.
패스트백(Fast Back) 요약
뒤쪽 루프라인이 트렁크 리드까지 뚜렷한 경계 구분 없이 완만하게 이어지는 디자인의 차량이다. 쉽게 말해서 차량 지붕에서 꼬리까지 하나의 면으로 깎인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디자인은 뒤에서 보면 경사면이 속도감 있게 빠른 느낌을 선사해주기 때문에 패스트를 붙였다.
4. 해치백(Hatch Back)이란 무엇인가?
해치백(Hatch Back) : 자동차의 모양보다는 구조상 표현하는 용어에 가깝다. 주로 소형차에서 볼 수 있는 구조이고 차체 뒤쪽에 크게 열리는 테일 게이트(tail gate)를 가진 자동차는 모두 해치백에 속한다.
트렁크와 테일게이트라는 용어를 쓰는 이유는 개방면이 트렁크 보다는 크고 짐을 싣는 것이 엄청 용이하기 때문에 또 하나의 문으로 계산한다. 해치(Hatch)는 여러 의미가 있지만 출입구라는 뜻이 제일 알맞으며 잠수함 등을 타고 내릴 때 여닫는 둥근 덮개 같은 문을 뜻한다.
잠수함과는 완전 다른 형태지만 차체 뒤쪽 전체인 테일게이트를 열면 실내를 출입하는게 가능하다. 즉, 또 다른 문이 달린 차량이라는 의미에서 해치백이라는 용어가 붙게 된다. 이 때문에 해치백 차량들은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이 경계를 나누어 정확히 구분하지 않는다.
트렁크와 승객룸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뒷좌석을 폴딩 하면 보다 넓은 공간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후방 도어(tail gate)가 있는 차체 구성으로 화물 구역에 접근하기 쉽도록 위쪽으로 스윙한다. 해치백 차량들은 보통 2열 좌석을 접이식이 가능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는 승객 또는 화물양을 우선시하도록 재구성이 가능하다.
해치백(Hatch Back) 요약
주로 소형차에서 볼 수 있는 구조의 디자인이다. 차체 뒤쪽에 크게 열리는 테일 게이트(tail gate)를 가지고 있다. 테일게이트는 일반 세단의 트렁크와는 다르게 개방면이 크고 짐을 싣는 것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또 하나의 문(Door)로 계산한다.
이 때문에 해치백 차량은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의 경계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폴딩을 통해 보다 넓은 공간 활용성을 사용할 수 있다. 후방 도어는 화물을 싣기 편하게끔 위쪽으로 스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5. 애매한 경계선에 있는 모델
1. 패스트백(Fast Back) + 노치백(Notch Back) = 제네시스 G80 (genesis G80)
패스트백의 루프라인을 지녔지만 트렁크의 공간이 너무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다.
2. 패스트백(Fast Back) + 해치백(Hatch Back) = 테슬라 모델S (Tesla Model S)
패스트백의 루프라인을 지녔지만 트렁크의 공간이 뚜렷한 경계 없이 승객석과 이어져 있다.
3. 노치백(Notch Back) + 해치백(Hatch Back) = 피아트 크로마(FIAT CROMA)
테일게이트가 위로 열리면서 승객실과 구분 없는 해치백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하단에는 트렁크와 승객룸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덮개가 존재한다.
4. 해치백(Hatch Back) + 패스트백(Fast Back) = 현대 포니1
패스트백의 루프라인을 지녔지만 테일게이트를 열면 트렁크와 승객실의 명확한 구분이 없는 해치백 형태를 지니고 있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쮜범이 CAR LIFE > 쮜범이 수업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셔액을 엔진오일 주입구에 보충해서 섞이면 발생하는 현상 (0) | 2022.08.15 |
---|---|
타공 브레이크 디스크와 사선 브레이크 디스크의 기능 (0) | 2022.08.02 |
자동차 메인터넌스 소모품 교체 주기 (0) | 2021.12.26 |
1. 모델명 말고 자동차의 또 다른 이름 섀시코드 (0) | 2021.12.26 |
1. 브랜드 제조사 마음대로 구분 하는 도어 개수 (0) | 2021.1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