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쮜범이 정비/독일(Germany)

벤츠(Mercedes-Benz E300) 4세대 W212 엔진 체크등 점등 / 2차 공기 분사 펌프 교환

by 쮜범이 2022. 12. 21.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Mercedes-Benz E-Class)는 벤츠가 생산하는 고급 승용 모델이다. 다양한 엔진 타입, 다양한 차체 구성으로 고를 수 있는 항목이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53년부터 생산된 E클래스는 메르세데스 벤츠 라인업에서 미드레인지(중간 등급)에 속하며 5세대에 걸쳐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다. 

 

1993년 이전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델명을 칭하는 명명법에서 'E'라는 알파벳은 차량의 모델 뒤에 붙는 접미사였다. E는 독일어로 'Einspritzmotor' 연료 분사 엔진을 의미한다. 즉, 연료 분사 엔진을 탑재한 모든 차량 모델 번호 뒤에 오는 접미사로써 사용되었다. 

 

1960년대 초에 이 기능은 상위 계층 럭셔리 및 스포츠 모델뿐만 아니라 제조 업체의 제품 라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했다. 1993년 페이스 리프트된 W124 E클래스가 출시되면서 연료 분사는 메르세데스 엔진으로써 어디에나 쓰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젠 더 이상 연료 분사 엔진을 뜻하는 E로써 사용하는 게 의미 없어졌다. (Einspritzmotor' 연료 분사 엔진)

 

결국 E는 모델명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E220과 같이 등급을 나누는 명명법으로 바뀌었다. 공식적으로 E클래스(E-Klasse)라고 불리는 모델 라인으로 채택되었다. 역사적으로 E클래스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베스트 셀러 모델로 2015년도 기준으로 1,300만 대 이상이 판매되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달성했다. 

 

최초의 E클래스 시리즈는 4도어 세단, 5 도어 스테이션 왜건, 2 도어 쿠페, 2 도어 컨버터블로 출시되었다. 이중 쿠페와 컨버터블은 1997~2009년까지 벤츠 CLK클래스로 판매되었다. 실제로 E클래스에서 일부 스타일과 파워트레인을 차용하면서 더 작은 C클래스의 기계적 토대를 기반으로 한 W212 E클래스 세단이 탄생했다. 그리고 CLK는 역사 속에서 사라지고 C207 E클래스 쿠페와 컨버터블은 W212 E클래스와 함께 판매되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 벤츠 E클래스(Mercedes-Benz E300)

 

모델 연식 : 4세대 W212 (2009~2014)

 

점검 및 정비 내용 : 엔진 체크등이 점등되어 입고해주신 차량이다

 

4세대 E클래스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2009~2016년도까지 W221 E클래스의 후속 모델로 생산한 모델이다. 4세대 E클래스의 경우 2가지의 섀시코드를 가지고 있다. 

 

1. 4도어 세단 : W212

 

2. 5도어 에스테이트 및 왜건 : S212

 

2009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언론인을 초청하여 공개된 후 200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2009년 3월 유럽용, 2009년 7월 북미용으로 세단이 먼저 출시되었다. 2010년에는 왜건 차체 스타일을 모든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2009년 8월부터는 유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왜건 차체 스타일은 전 세계적으로 통계를 내보면 많은 시장에서 외면을 받는 편이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유럽에서만큼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유럽 판매용이 따로 출시될 정도다. 2011년 7월 4세대 E클래스의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은 55만 대를 돌파했다. 그리고 생산량의 경우 50만대라는 이정표를 달성했다. 

 

E클래스 쿠페 및 컨버터블 모델은 CLK클래스 쿠페와 카브리올레를 대체하여 C207과 A207로 알려진 W204 C클래스의 파생 모델이다. 또한 4세대 E클래스가 출시된 2009년부터 고성능 E63 AMG 버전의 W212와 S212도 출시되었다. 2013년에는 E클래스 제품군에 대대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부었다. 

 

E클래스는 중간에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대대적인 스타일 변경, 연비 개선, 업데이트 된 안전 기능을 특징으로 하여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페이스리프트는 차량이 생산된 기점으로부터 중간 지점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풀체인지와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누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우선 엔진 체크등이 점등된 이유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벤츠 전용 진단기를 물려놓고 펄트코드를 확인했다. 내용을 확인해보니 흡기 라인에 영향을 주는 2차 공기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 

 

2차 공기 시스템(직렬 실린더 1)의 공기 흐름이 너무 적습니다. - 이미 저장되어 있으며, 현재에도 나타남

2차 공기 시스템(직렬 실린더 2)의 공기 흐름이 너무 적습니다. - 이미 저장되어 있으며, 현재에도 나타남
 

테스트 플랜을 통해 2차 공기 시스템을 점검했다. 2차 공기 펌프를 점검해본 결과 작동은 하나 많이 약한 느낌을 받았고 교환이 필요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중고 제품을 재고로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있는 제품으로 교환을 진행해 드렸다. 

 

2차 에어분사 시스템 가능한 원인과 시정


N10/1f32 (전기 퓨즈 32)

부품 N10/1kP (2차 에어분사 릴레이)에 연결되는 전기 케이블

N10/1kP (2차 에어분사 릴레이)

 

2차 공기 시스템(2차 공기 분사 펌프)의 회로도를 따라 부품 위치도를 확인했다. 퓨즈와 릴레이 모두 엔진룸 보닛(후드)을 열면 운전석 방향에 자리 잡고 있다. 부품 위치도에 맞게 퓨즈와 릴레이도 모두 교환한다. 

 

2차 공기 분사펌프는 재고로 가지고 있던 중고 제품으로 장착해드렸고 퓨즈와 릴레이는 모두 신품으로 교환해 드렸다. 중고 제품에 혹시나 이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완벽한 작업이 끝나기 전에 구동 테스트도 해보니 모두 정상이다. 최종 점검까지 마치고 나서 남아있던 펄트코드까지 소거해주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