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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지식/자동차 기관

자동차의 주요 센서 부품 명칭 및 개념 요약

by 쮜범이 2021.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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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오늘은 자동차 대학을 다니시는 분들이나 자동차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자동차 센서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자동차에는 수많은 센서들이 장착되는데, 그중 가장 필요하고 꼭 알아두어야 하는 센서들 위주로 간단한 핵심 정리를 통해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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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장착되는 센서 요약
  • 1. CKP 크랭크축 포지션 센서

크랭크 각도를 검출해서ECU에 보내서, 점화시기와, 분사시기를 제어하는 기준 신호로 사용하게 한다.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어 크랭크축과 일체로 된 센서 휠의 돌기를 감지 크랭크축 각도와 피스톤의 위치 기관 회전 속도 등을 감지함.

  • 2. CMP 캠축 포지션 센서

TDC센서와 같은 것으로 장치 위치 차이에 따라 호칭이 달라짐. 캠축에 설치되어 캠축 1회전, 크랭크축 2회전 크랭크축 2 당 1개의 1 신호를 발생시켜 컴퓨터로 입력시킨다. 정확한. 실린더를 판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실린더의, 위치를 잡아주고 연료 보정을 한다.

  • 3. WTS 수온센서

냉각수 온도를 검출하는 센서로써, 엔진의, 냉간 시와 온간시를 파악해서 온간시에서는 연료 연소가 잘되기 때문에 냉간 시에는 완전연소가 어려워 ECU에 입력하고 냉각수 온도 80도를 80 기준으로 하여 그 이하의 온도에서 연료분사량을 증가시키고, 그 이상의 온도에서는 기본 분사량으로 분사하게 정보를 입력해 주는 센서다.

  • 4. AFS 공기유량센서

스로틀 바디에 설치되어 에어 클리너로 흡입되는 공기량을 측정하여 모듈레이터에 숫자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ECU로ECU 보낸 후, ECU는 기본 분사 시간을 결정하도록 하는 센서다.

  • 5. ATS 흡기 온도센서흡기온도센서

AFS에 설치되어 흡입 공기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임. 센서로부터. 출력 전압에 따라 ECU는ECU 흡기 온도를 감지한 후 온도에 대응하여 연료 분사량을 보정함.

  • 6. O2 센서

자동차 배기관의 장착됨. 배기가스. 중 O2(산소)의 농도를 감지하고 그 신호를 연료 분사계에 되돌려 기관의 흡입 공기량을 적정하게 하는 계기. 산소센서는. 공연비를 14.7 : 1로 제어하기 위하여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검출하여 피드백 신호를 컴퓨터에 입력시킨다.

  • 7. MAP 센서

공기량 간접 계량을 위한 센서로 흡기 다기관에 설치되거나 ECU에 설치됨. 절대압력을 측정하여 연산을 거쳐 흡입 공기량을 계산하는 방식(간접 계측방식), 엔진의(간접계측방식), 부하에 따른 연료 분사량 및 점화시기를 조절함.

  • 8. EATCS 에탁스(electronic time and alarm control system)

각종 시간 기능과 경보 기능을 마이크로 컴퓨터로 제어하고 행하는 시스템. 운전자에게 소리를 내어 여러 장치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볼 수 있게 해 줌.

  • 9. Knock sensor 노크 센서

엔진의 노킹을 검출하는 센서로써, 실린더, 벽에 설치되어 노킹 상태를 감지한다. 노크 센서는. 이상 연소 시 발생하는 노킹 진동 압력을 전압으로 바꿔 ECU에 전송하고 점화시기를 체크해 노킹 발생억제를 위해 최적의 점화를 제어한다.

  • 10. Phase sensor 페이즈 센서

1번 실린더의 압축 상사점을 감지하는 센서. 각. 실린더 별로 판별 후 연료분사와 점화 순서를 결정하는 중요한 센서이다. 제조사에 따라 TDC센서 또는 캠축 위치 센서로 불림.

  • 11. ACM 가스센서 모듈

가스를 검출하는 센서의 총칭으로, 측정된 가스의 농도에 따라 센서 내부의 저항이 바뀌는 방식을 지닌 센서. CO(일산화탄소), NO2(이산화질소)등이 있고 가스 측정 매체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됨.

  • 12. BPS 대기압 센서

대기압 센서는 에어 플로 센서(AFS)에 부착돼서 대기압을 측정하여 전압으로 변환한 신호를 컴퓨터로 보냄. 컴퓨터가 이 신호를 읽고 차의 고도를 계산한 후 적절한 공연비가 되도록 연료 분사량과 점화시기를 조정한다.

  • 13. VSS(Vehicle speed sensor) 차량 속도 센서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속도를 검출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이나 제어시스템 등에 측정된 값을 전송해 주는 센서. 기계식은. 오직 속도계에서만 쓰이고, 전기식은, 속도계와 전자 장치 양쪽에 사용됨.

  • 14. TPS 스로틀 포지션 센서

스로틀 바디의 스로틀 샤프트와 같이 회전함에 따라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출력 전압이 변하게 되고, ECU는 이 전압 변화를 기초로 엔진의 가속 상태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제어를 실시함.

  • 15. AFS 종류와 특성

엔진 실린더 내에 넣는 흡입 공기의 유량(流量)을 계측하는 센서로서 가동 베인식, 카르만의, 소용돌이식,열선식,초음파식,이온 드리프트식, 터빈식, 고체형 등 많은 방식의 센서가 있다.

그중에서 앞의 3가지는3 이미 실용되고 있다.

 

가동 베인식은 가장 일찍부터 실용되고 있지만 가동부가 있고, 유통, 저항이 높은 결점도 있다.

카르만의 소용돌이식은 주파수 출력인 점이 큰 특징이다.

엔진 흡입 공기 유량 센서는 공기의 질량에 비례한 유량을 측정하든가, 공기의, 체적에 비례한 유량을 측정하는 것에 따라서 질량 유량형은 각종 보정(補正)이 적어도 된다.

전술한 센서 중, 가동, 베인식, 열전식, 초음파식, 이온, 열전식, 초음파식, 드리프트식, 고체형, 등이 질량 유량형의 센서이다.

  • 16. 지르코니아 산소 센서

-산소 센서 종류 중 하나이다.

안정화 지르코니아는 산화물 이온이 운반체가 되는 고체 전해질이므로, 그, 양쪽에 백금 전극을 장착, 850℃정도로 산소 농담 전지(oxygen concentration cell)를 구성함으로써 네른스트의 식(Nernst equation)으로 표시되는 기전력을 발생시킨다. 즉,즉, 산소 농도의 변화를 전기 신호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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