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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가 지금까지 내세워 온 플래그십 럭셔리 기함 모델 S클래스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이슈와 사랑을 받고 있다. S클래스가 본격적으로 사랑받기 시작한 시기는 2000년대 초반으로 그 시작점에는 바로 4세대 S클래스가 있다. 벤츠는 1998년 7월 W220의 섀시코드를 사용하는 S클래스를 처음 세상에 공개했으며 세단으로만 판매를 진행했다. W220은 이전 세대보다 전체적인 크기는 작지만 훨씬 더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하며 럭셔리 기함이 갖춰야할 장점을 부각시켰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공개한 바로는 W220 S클래스의 생산량은 총 485,000대로 알려져 있다.
W220 S클래스는 아주 다양하고 엄청난 기술의 진보를 보여주는데 그 중 에어매틱이라는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을 처음 도입했다. 대형 럭셔리 세단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 승차감인만큼 S클래스는 구름 위를 떠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또한 센터 콘솔에 장착된 스크린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과 함께 COMAND라는 명칭의 입력 제어 시스템을 처음 선보였다.
지금까지 소개한 이러한 기능만으로도 그 당시에는 엄청난 기술의 진보를 의미했다. 그런데 또 다른 충격은 따로 있었다. 그 외의 옵션으로 키리스 진입과 점화과 가능한 것과 Distronic으로 판매되는 레이더 제어 주행 제어 시스템 그리고 엑티브 실린더 컨트롤 등의 기술을 탑재했다. 4륜 구동시스템은 2003년 북미 시장 내에서 S클래스에 도입했으며 4MATIC이란 기술로 판매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Mercedes-Benz S500(메르세데스 벤츠 S500)
모델 연식: 5세대(W220 / 1998~2005년)
점검 및 정비 내용: 뒤쪽 차체가 많이 주저앉아 점검 문의 주신 차량이다. 우선 차량이 주저앉는 현상은 에어매틱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인데 점검해야할 부분이 상당히 많은 시스템이다. 우선 차량의 높낮이를 책임지고 승차감을 유지시켜주는 에어 쇽업쇼버, 충전시켜주는 에어를 저장하는 탱크, 공기를 압축시켜 압송하는 쇽업쇼버 에어 콤프레셔 등이 있다.
일단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만봐도 푸쉬..하는 바람빠지는 소리가 나서 바로 에어쇽업쇼버가 터졌음을 직감했다. 고객님께 1차적으로 에어쇽업쇼버 교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해드리고 추후에 관련된 부품을 점검해보기로 상의를 했다.
S클래스가 대형 세단의 대표적인 기함 플래그십 모델로 거듭나는 첫 모델이다. 이 당시 W220 S클래스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 회사의 대표님들이 타고 다니시던 굉장히 값비싸고 럭셔리한 모델이었다.
뒤쪽 에어 쇽업쇼버는 고정되는 상단과 하단을 해체하면 탈거가 가능하다. 탈거하기 위해서 우선 하단에 고정되는 로우암을 탈거해야 한다. 그리고 공기압을 컨트롤 해주는 쇽업쇼버 센서를 탈거하면 하단 작업을 끝난다.
쇽업쇼버 마운트가 장착되는 상단 부위는 실내 헤드레스트 뒤쪽 커버를 제거하면 너트가 보이게 된다. 생각보다 단순해 보이지만 실내에서 상단 마운트 너트를 제거하는게 만만치 않다.
뒷 좌석 헤드레스트 뒤쪽을 보면 조그만 커버가 보인다. 커버를 드러내면 쇽업쇼버가 장착되는 차체가 등장한다. 에어를 충진하기 위한 에어라인과 3개의 너트로 고정되며 이 두가지를 풀러내면 에어 쇽업쇼버를 탈거할 수 있다.
에어 쇽업쇼버의 신품은 엄청나게 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이 때문에 고객님과 충분한 상의 끝에 리빌드 제품인 재생품 쇽업쇼버로 교환을 진행하기로 했다.
부품을 리빌드하여 재생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상당히 많은데, 어떤 제품이 좋은지 수명이 얼마나 긴지는 알기 어렵다. 그래서 어떤 업체가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는 직접 사용해보면서 경험으로 알 수밖에 없다. 대영모터스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업체의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신뢰가 높은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으며 부품의 내구성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에어 쇽업쇼버 장착을 마치고 나면 전용 진단기를 통해 차량의 레벨 보정을 해야한다. 시운전과 함께 자동 레벨링을 기본 세팅에 맞춰 두고 또 다른 관련 부품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다. 마지막 점검까지 마친 후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고객님께 금일 정비 내용을 설명해드리고 출고해드렸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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