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Range Rover(레인지 로버)는 사실 브랜드 자체로써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사실 Land Rover(랜드로버)에 속해있는 서브 브랜드로 상위급 모델일 뿐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제네시스가 브랜드 자체이지만 현대에 속해있는 서브 브랜드인 것과 같은 의미다. Land Rover Range Rover(랜드로버 레인지로버)는 Jaguar, Land Rover(재규어, 랜드로버)의 브랜드이자 하위 브랜드인 Land Rover에서 생산한 4×4 모델이다. 사실 이전에는 Vogue(보그)라는 모델명이 주어졌지만 일반적으로 단순히 Range Rover(레인지로버)로 총칭하게 되었다. 레인지로버 라인은 1970년 'British Leyland'에서 출시되어 현재 5세대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British Leyland(브리티시 레일랜드)는 Leyland Motors(레일랜드 모터스)와 Motor Holdings(모터 홀딩스)가 합병된 후 1968년 영국에서 'British Leyland Motor Corporation Ltd(BLMC)'로 설립된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제조 기업이다.
3세대 레인지로버는 2001~2012년도 사이에 생산 및 판매된 모델이며 섀시코드 L322를 사용한다. 2001년 3세대 모델이 출시되면서 레인지로버 라인은 더욱 고급화되었다. BMW 소유 하에 개발되고 계획되면서 3세대 공유 구성 요소 및 시스템은 BMW 7 시리즈(E38)와 공유한다. 7 시리즈 전자 시스템은 3세대 레인지 로버 개발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BMW 5 시리즈(E39)의 전자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BMW 7시리즈(E38) - 3세대 7 시리즈로 1994~2001년까지 생산 및 판매된 모델이다.
※BMW 5시리즈(E39) - 4세대 5 시리즈로 1995~2004년까지 생산 및 판매된 모델이다.
3세대 레인지로버 L322은 총 3개의 변형된 세대가 존재한다. 한 세대 속에서 조금씩 변화를 일으켜 페리를 하게 되면 3.1세대, 3.2세대, 3.3세대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변형은 2001~2005년 모델이며 ZF 5HP-24 변속기가 장착된 4.4리터 M62 BMW V8 버전이다. 두 번째 변형은 2006~2009년 모델이며 4.4L 재규어 파생 엔진 or 4.2L 재규어 엔진의 슈퍼차져 변형과 ZF6HP-26 변속기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세 번째 변형은 2010~2012년 모델이며 L322 생산이 종료되는 시점까지의 모델이다. 새로 설계된 AJ133 5.0N/A 및 슈퍼차져 엔진에 ZF6 HP-26 미션을 장착한다.
그리고 많은 전장시스템도 세대별로 구별된다. 첫 번째 변형에서 2001~2004년까지 L332 모델은 표준 BMW E39 전기 시스템을 사용했다. 그 이후 두 번째 변형에서 2005~2009년까지 L332 모델은 광섬유와 블루투스를 갖췄고 업데이트된 재규어 파생 전기 시스템을 사용했다. 세 번째 변형에서 2010~2012년까지 L332 모델은 최초의 '현대적 감각' 시스템인 업데이트된 재규어 파생 전기 시스템을 사용했다. 이때부터 기어 레버식 변속레버를 회전 식 다이얼 변속 레버로 대체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Land Rover Range Rover(랜드로버 레인지로버)
[Range Rover Vouge(레인지 로버 보그)]
모델 연식: 3세대(2001~2012)
점검 및 정비 내용: 브레이크를 밟으면 '끼익~'하는 소음이 발생해서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기가 되었는지 확인차 입고해주셨다. 앞 브레이크 패드 확인 결과 교환이 필요한 시점이었고 브레이크 패드와 센서 모두 교환을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레인지 로버 보그의 정식 모델명은 사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다.
Range Rover Vouge(레인지로버 보그) X
Land Rover Range Rover(랜드로버 레인지로버) O
앞쪽 휠을 탈거한 후 캘리퍼에 장착된 패드 마모량을 보니 교환할 시기에 적당히 방문해주셨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 주기를 놓칠 경우 브레이크 디스크의 수명도 빠르게 닳기 때문에 적정시기에 예방정비를 하는 게 자동차 컨디션과 소모품 수명에 많은 도움이 된다.
레인지로버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 애프터 제품이 많이 나오지만 되도록 정품 브레이크 패드 사용을 권장드리는 편이다. 왜냐하면 수많은 차량에 애프터 제품을 장착해드렸으나 차량이 아주 심하게 밀린다는 의견이 많아서 위험한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양재 대영 모터스는 정품 서비스 센터와 거래처로 두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신품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애프터 제품에 따라 가격 차이는 크게 3배까지도 발생한다. 소모품이기 때문에 정비를 하면서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안전을 위해서 레인지로버만큼은 정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다른 차량의 경우 애프터 제품을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레인지로버 만큼은
많은 경험을 해본 결과 정품을 사용하는 게 굉장히 안전하다는 판단이다.
교환 전과 교환 후 사진을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레이크 패드 센서 또한 앞에 한 곳 뒤에 한 곳 장착되지만 이번 작업은 앞에만 하기 때문에 앞쪽 센서만 교환을 했다. 브레이크 패드는 자동차를 운용하면서 가장 안전해야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굉장히 예민하고 날카로운 정비가 요구되며 제품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좋은 제품으로 교환하는 게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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