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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CAR LIFE/쮜범이 정비 일지

벤틀리 컨티넨탈(Bentley Continental GT) 1세대 엔진 겉벨트 및 구동벨트 소음 정비

by 쮜범이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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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Bentley Continental(벤틀리 컨티넨탈)은 'Bentley Motors(벤틀리 모터스)'에서 생산한 여러 모델을 나타낸다. 벤틀리 컨티넨탈은 원래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엔진보다 더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기 위해 특별한 특수 섀시가 적용되었다. 이는 'Rolls Royce(롤스로이스)'의 감독하에 다수의 선택된 코치빌더들에 의해 매우 가벼운 차체를 디자인하고 생산했다.

Continental(컨티넨탈) 이라는 모델명은 이미 Rolls Royce(롤스로이스)에서 사용했다. 도로에서 장거리 고속 투어링을 위해 설계된 모델 그리고 유럽 대륙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에 도입했다. 1930~1950년대 'Standard Steel Bentley(표준 스틸 벤틀리)' 세단 광고에서 'Silent Sports Car(굉장히 조용한 스포츠 카)'라는 슬로건이 사용되었다. 그들이 언급하는 컨티넨탈은 매우 편안하고 고속 여행을 위해 더 가볍고 빠르며 민첩한 고성능 버전을 의미했다. 컨티넨탈이라는 이름은 1984년과 2003년에 벤틀리와는 관련 없이 다시 자동차 용어로써 사용되었다.

'Bentley Continental GT(벤틀리 컨티넨탈 GT)'는 2003년부터 영구 자동차 제조업체 'Bentley Motors(벤틀리 모터스)'에서 제조 및 판매한 그랜드 투어러다. 1998년 회사 인수 이후 벤틀리가 'VolksWagen AG(폭스바겐)'관리 하에 출시한 최초의 자동차이자 양산 제조 기술을 도입한 최초의 벤틀리다.

벤틀리 컨티넨탈 GT는 200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데뷔했으며 2003년 르망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2003년 실버스톤에서 열리는 벤틀리 드라이버 클럽 회의가 이어졌다. 이 모델은 기존 컨티넨탈 R 모델과 컨티넨탈 T 모델과는 컨셉이 많이 달랐다. 또한 대부분의 차량은 수작업으로 조립됐지만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생산된 양산차다. 또한 Coach-builder(코치 빌더)-승용차용 차체를 제조하는 사람이 만든 모델이 아니다. 출시 당시 가격은 컨티넨탈 R의 절반도 되지 않아 더 넓고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왼쪽 Bentley Continental T(컨티넨탈 T) / 오른쪽 Bentley Continental R(컨티넨탈 R)

Bentley Continental R&T(외관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음)

Bentley Continental R(컨티넨탈 R) - 1991~2003년까지 벤틀리가 제조한 럭셔리 쿠페
Bentley Continental T(컨티넨탈 T) - 1991~2003년까지 벤틀리가 제조한 럭셔리 쿠페

차이점

1. 1996년에 Continental T가 Continental R의 짧은 휠베이스 버전으로 뒷좌석 승객의 레그룸을 희생시키면서 약간 더 높은 출력, 토크 및 반응성 핸들링을 제공한다.

2. 컨티넨탈T는 컨테넨탈 R에 비해 기본 마력 400에서 추가로 15hp(11kW, 15PS), 기본 토크 800N•m에서 추가로 54N•m(40lb•ft)의 토크를 제공한다.

3. 컨티넨탈 T는 102mm(4인치) 더 짧은 휠베이스와 확장된 프런트 및 리어 휠 아치로 인해 더욱 스포티한 외관을 보여준다. 또한 더 큰 브레이크 디스크와 전면 브레이크 캘리퍼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스포츠카로써의 면모를 보여줬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Bentley Continental GT(벤틀리 컨티넨탈 GT)
모델 연식: 1세대(2003~2011년)

점검 및 정비 내용: 차량 점검 차 방문해주셔서 각종 소모품을 확인해보던 중 엔진 구동벨트 상태가 상당히 눈에 띄었다. 겉으로 보아도 벨트의 갈라짐 현상이 심했고 언제 끊어져도 이상할 게 없는 상태였다. 고객님께 엔진 구동벨트 세트(벨트, 오토 텐셔너, 각종 베어링) 교환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말씀드렸으나 비용이 크게 들어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벨트 교환만 원하셔서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입고된 차량은 Bentley Continental GT(컨티넨탈 GT)이며 2003~2011년도에 제작 및 판매된 1세대 모델이다.

차량의 전체적인 점검을 위해 방문해주셨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앞/뒤 브레이크 패드 등 각종 메인터넌스 관련된 부분과 많은 소모품을 동시에 점검해드렸다. 전체적으로 차량 상태는 양호했고 엔진 구동벨트를 보니 상태가 영 좋지 않았다. 벨트 크랙과 갈라짐 현상이 심해서 언제 끊어져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상태였다.

 

좀 더 확실한 확인을 위해 앞에 장착된 그릴과 각종 커버를 제거했다. 어차피 교환이 필요한 상황이여서 탈거를 해야만 했기에 방해물이 됐던 부품들이었다. 사실 구동벨트는 세트로 교환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구동벨트와 각종 베어링 오토 텐셔너를 교환하려면 앞에 프런트 범퍼와 라디에이터 판넬까지 제거해야 해서 일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더불어 비용이 많이 청구되는 작업이고 벨트만 단품으로 교환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았다. 리프트를 올렸다 내렸다 몇 번이나 오르락내리락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다.

고품 구동 벨트
신품 구동 벨트와 고품 구동벨트의 비교

직접 탈거해서 보니 엄청 심각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아마 주행중 끊어졌다면 고객님께서 겪을 불편을 미리 예방 정비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벨트만 달랑 교환했기 때문에 벨트가 확실히 안착되었는지 확인하는게 절대적으로 필수였다. 크랭크 축을 2 회전하여 제대로 안착되었는지 최종 점검한 후 시동을 걸었다. 다행히 공회전시에도 전혀 이상 없이 잘 장착되었다. 고객님께 충분히 설명해드리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조건을 맞춰드렸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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