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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카라이프/한발 늦은 뉴스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 구매 견적부터 상담까지 가능한 플랫폼 'e-쇼룸'

by 쮜범이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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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대한민국에서 삼성 르노가 자동차 판매 부문에서 엄청난 부진함을 보이면서 브랜드의 가치가 많이 하락했다. 이로 인해 르노는 그 무엇보다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도 마다하지 않고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어떠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가 큰 관건이 된 상황에서 르노는 모바일 서비스를 선택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는 못 믿어도 삼성이라는 기업은 믿을 수 있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는 삼성으로 인해 휴대폰 대강국이 됐다. 또한 길면 1년 짧으면 6개월마다 휴대폰을 바꾸는 사람도 많이 있고 신제품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출시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사람들의 휴대폰 시간 사용률은 1일 평균 70% 이상 나오는 통계도 있다. 즉, 우리 일상 속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휴대폰'이다. 휴대폰이 나의 분신과 같은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르노의 선택이 가장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을 방법일지도 모른다. 

 

르노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내놓은 서비스는 바로 모바일 'e-쇼룸'이다.(PC에서도 사용 가능) 'e-쇼룸'은 모바일로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을 만들어보고 견적을 내고 추후 계약 및 영업담당 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차량 구매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https://www.renaultsamsungm.com/new/buy/mycar_step01.jsp?bannerUrl=meshowstagedirect1804&bannerSeq=1)

 

르노삼성자동차 - 내 차 만들기&견적

달라진 시선을 느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로 당당한 자신감을 드러냅니다.

www.renaultsamsungm.com


모바일을 통한 차량 구매 서비스 'e-쇼룸'

현대(Hyundai), 기아(Kia) 그리고 각종 해외 제조사(Mercedes-Benz, AUDI, BMW)도 온라인을 통해 차량 견적을 내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르노가 기업의 이미지를 되살리기 위해 모바일 사업을 선택한 건 역시나 큰 차이점을 두고 무기로 삼았다. 르노 'e-쇼룸'이 내세운 서비스의 강점 바로 PC보다 편리한 모바일 최적화 버전과 함께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등으로 청약금을 결제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e-쇼룸'이 내세운 이 서비는 국내 최초로 전 차종에 적용했다. 

 

'e-쇼룸'의 바탕은 e-커머스(전자상거래)에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전자상거래는 쿠팡, 11번가, G-Market(지마켓) 등이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우리가 생필품을 쉽게 구매하고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다. 르노는 'e-쇼룸'을 통해 똑같은 방식으로 자동차에 적용해내는 데 성공했다. 아마 몇 년 더 있으면 단순한 클릭 몇 번만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게 가능한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르노 'e-쇼룸'이 다른 제조사와는 다른 점

 

르노 'e-쇼룸'이 다른 제조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2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 번째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 두 번째로 카카오, 어플(앱)을 통한 간편 결제방식이다. 기존에는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모바일 최적화를 통해 PC보다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PC로만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던 기존의 틀을 완전히 부숴버린 계기를 만들었다. 휴대폰 하나만으로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부터 해서 청약, 담당 영업자와의 연결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매까지 완성시켜주는 하나의 사이클을 완벽하게 구현했다. 

 

르노 'e-쇼룸'을 사용해본 사용자에 의하면 클릭 몇 번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모든 옵션을 원하는 조합으로 만들어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 크게 칭찬했다. 모바일&컴퓨터 둘 다 사용 가능하지만 모바일 하나 가지고도 최종적으로 청약금을 걸고 담당 영업자와의 소통까지 가능하다는 점을 큰 강점으로 뽑았다. 모바일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PC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했다. 또한 관계자는 PC가 아닌 모바일을 통해 사용하는 'e-쇼룸'이 더욱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해서 모바일 사용을 권장한다고 언급했다.

 

모바일에 최적화됨과 더불어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으면서도 몇 가지 단점들이 발견됐다. 사용자들의 의견에 의하면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카카오톡 1:1 상담하기를 통해 상담원과 연결해보니 가장 중요한 '서비스 지점 위치 안내' '영업 지점 위치 안내', '차량 구매 혜택 안내', '이달의 프로모션'등 항목에 있어서 상담이 어려울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가장 중요한 4가지 항목의 경우 자세한 안내를 받고 싶다면 영업지점으로 문의를 해야만 한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카카오톡 1:1 상담 서비스는 고객 확대를 위해 런칭한 것으로 상담이 다소 제한적일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래도 계약 과정에 있어서는 영업사원을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고 이러한 불만사항들을 접수하여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해 갈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e-쇼룸' 사용 방법

르노 e-쇼룸의 내차 구입 방법

1. 내가 구입할 자동차 만들기

2. 내가 구입할 자동차 상세 견적 만들기

3. 내가 구입할 자동차 구매 청약하기

자동차 만들기(1단계)▶상세 옵션 선택(2,3단계)▶청약 계약(4단계)▶영업 담당자와 거래(5단계)

A. 첫 번째 단계 자동차 만들기: 내가 구입하고 하는 자동차의 모델, 색상, 인테리어, 액세서리 등 5가의 단계로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다. 르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내 차 만들기가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클릭하면 현재 르노에서 판매 중인 모델이 전부 화면에 표시된다. 그럼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 모델을 선택하면 이때부터 시작된다. 모델을 클릭했으면 다음부터는 세부 옵션을 선택하는 옵션 창이 하나 뜬다. 세부 모델 옵션에는 각각 트림별로 엔진, 출력, 토크. 배기량, 연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세부 모델을 선택할 때는 나에게 안성맞춤 옵션을 골라 선택하면 된다.

 

B. 두 번째&세 번째 단계 상세 옵션 선택: 모델 선택이 끝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익스테리어 색상 옵션에 들어간다. 색상 선택은 가장 첫 번째로 비용이 추가되는 옵션이기 때문에 색상별로 금액이 천차만별이다. 처음 선택하는 비용 옵션인 만큼 굉장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지만 모바일을 통해 색을 확인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색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는 게 가장 직관적이지만 모바일은 간접적인 시야를 통해 고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e-쇼룸'은 이러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색상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3D 옵션을 제공해준다. 차량 이미지를 360도 회전하면서 꼼꼼하게 색상이 적용되는 부분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내부 인테리어 컬러의 경우 기술이 부족한 탓인지 일부분만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는 부분은 참고해야 한다. (색상. 인테리어, 액세서리 등 각종 옵션 포함!) 물론 직접 보는 것만큼의 효과는 없지만 이용자들이 3D 입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칭찬을 하기도 했다. 

 

각종 상세 옵션 선택이 끝나고 내 차 만들기가 완성되면 세부 견적에 들어가는 단계다. 세부 견적에서는 내가 차량을 인계받을 탁송 비용과 차량 케어를 위한 '해피케어' 등의 비용을 제공받게 된다. 그리고 구매를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선택을 직접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차량 인수 과정에 대한 선택을 하면 된다. 

 

C. 네 번째 청약 단계: 최종적으로 내가 구매할 자동차에 대한 모든 옵션 선택이 끝나면 차량 구매를 위한 청약으로 넘어간다. 청약 단계에서는 내가 구매하고픈 차량의 선택 사항들을 최종적으로 간략하게 보여준다. 내가 원하던 옵션이 빠졌는지 더욱 추가할 내용을 없는지 꼼꼼하게 다시 한번 체크해 볼 수 있다. 또한 세부 옵션에서 걸러낸 탁송료, 해피케어, 구매 방식에 대해 검토하고 나면 '청약 유의사항 및 동의'란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젠 계약서를 작성할 차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르노삼성 영업지점과 계약서를 작성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을 모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청약자 정보 입력 및 약관 동의'를 진행한다. 여기서도 필요 항목에 동의한 후 '다음'을 선택하면 청약 결제 금액 환인, 원하는 결제 수단을 선택하게 된다.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등 원하는 방법을 선택한 후 결제를 진행한다.

 

D. 다섯 번째 담당 영업 담당자와의 연결: 청약금이 결제되면 이용자가 선택한 영업점으로 계약 정보가 전달된다. 그 후 영업 담당자가 자필 계약서 작성과 세부적인 차량 판매 절차를 고객에게 안내한다. 더 알고 싶은 부분이나 조정할 부분이 있다면 영업 담당자와 상담하며 조율하면 된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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