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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파나메라(PORSCHE Panamera)는 독일 자동차 제조사인 포르쉐가 생산하는 중-대형 고급 스포츠 세단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배기량으로써 대형차에 속하고 유럽의 경우 E-세그먼트와 F-세그먼트에 포함된다. 프런트 엔진과 후륜 구동 레이아웃이 기본이며 4륜 구동도 생산되는 모델이다. 파나메라는 2009년 4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13회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양산형을 공개했다.
1세대 파나메라는 970의 섀시코드를 사용한다. V8 엔진의 파나메라 S, 4S 그리고 터보 모델은 2009년에 데뷔한 첫 번째 모델이다. 또한 4.8L 트윈터보의 V8 엔진을 탑재한 500마력의 고사양 모델 이외에도 2010년에는 두 가지의 모델이 추가로 생산되었다. 3.0리터와 3.6리터 V6 엔진을 탑재한 300마력의 스탠다드 모델이다. 3.0과 3.6 V6 엔진을 탑재한 모델은 일반 파나메라와 파나메라 4가 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PORSCHE Pnamera
모델 연식: 1세대(970 / 2010~2016년)
고장 현상: 이번에 입고된 파나메라는 엔진 진동이 심해서 실내까지 유입되는 상황이라 점검을 요청하셨다. 우선 엔진의 진동이 실내까지 오는 경우 다양하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엔진의 진동과 미션의 진동을 막아주는 마운트의 교환시기가 되면 웬만한 진동은 실내로 전달되게 되어 있다.
점검 및 정비 내용: 먼저 차량을 리프트 업한 후 언더커버를 탈착하고 마운트를 먼저 점검해봤다. 엔진 하단에서 바로 보이는 엔진 마운트는 많이 가라 앉은 상태였고 트랜스미션도 작키로 올려보니 미션 마운트가 많이 주저앉은 상황이었다. 엔진 마운트와 미션 마운트를 교환해야 한다고 설명해드렸고 추후 동일 증상이 일어날 경우 엔진과 관련된 부품을 점검해야 한다고 고지해드린 상황이다.
사실 포르쉐(PORSCHE)의 시그니처 모델은 2인승 쿠페의 911라인이다. '포르쉐는 외계인이 만든다'라는 말이 있듯이 공기 역학적으로 기가 막힌 외형과 파워트레인의 무게 배분은 그 어떤 브랜드보다 뛰어나다. 911이 포르쉐의 주축을 이루고 있었을 때 포르쉐가 스포츠 세단을 만든다고 선포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품었다.
하지만 파나메라는 기존의 911라인의 단점을 보완했으며 4인승 세단으로써 보다 많은 탑승 인원과 세단 특유의 안락함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이끌어냈다. 그래도 스포츠카를 만드는 브랜드라 퍼포먼스는 훌륭하지만 편안함 승차감까지는 기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리프트에 올린 후 언더커버만 탈거하면 하단에 장착된 엔진 마운트(엔진 미미)를 바로 발견할 수 있다. 엔진과 마운트는 엔진의 진동을 상쇄시켜주는 역할도 하지만 차체와 연결되는 크로스 멤버와 직결시켜주는 통로를 만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즉,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크로스 멤버의 간격을 띄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라앉으면 이 둘이 다이렉트로 붙는다는 뜻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의 진동을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그 진동이 실내로 유입된다.
파나메라의 경우 엔진마운트의 좌/우 구분이 있으며 그 길이가 조금씩 다른 형상을 띄고 있다. 다른 차량이어도 엔진 마운트에 표시를 해놓으면 추후에 헷갈릴 일이 없기 때문에 미리 적어두었다.
엔진과 크로스 멤버 사이를 띄어 주면 엔진 마운트를 탈거할 수 있다. 엔진을 고정하는 마운트를 제거하고 작키로 올려가면서 간격을 벌려주면 마운트를 탈거할 수 있다.
엔진 마운트의 형상은 다를게 없지만 좌/우 너트를 잡아주는 길이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환할 엔진 마운트와 신품 마운트를 비교해보면 중간의 고무 부분의 간격이 주저앉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엔진과 크로스 멤버 사이에 마운트를 탈부착 시키려면 엔진을 작키로 올려야만 한다. 간격을 띄어준 후 엔진 마운트의 공간을 확보하면 교환이 가능해진다.
미션 마운트의 경우 진동을 상쇄시키는 고무 부분에 크랙이 심한 편이었다. 미션 마운트를 고정해주는 멤버를 탈착 하면 미션 사이에 마운트를 교환할 수 있다. 엔진 마운트 교환에 비해 미션 마운트 교환은 비교적 쉽다.
미션 마운트는 13mm 긴 볼트 2개로 고정된다. 그리고 하단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미션 마운트를 고정하는 멤버와 결합이 된다. 우선 엔진 마운트와 미션 마운트 교환을 마치고 점검해본 결과 기존에 있었던 진동은 많이 해결됐다.
마지막으로 출고를 진행하려고 마무리를 하던 중에 엔진 벨트쪽에서 소음이 발생해서 추가적으로 벨트 오토 텐셔너에 오일 누유가 있어서 장력을 형성하는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비용이 자꾸 추가돼서 손님께 고지를 드렸고 마침 회사 재고로 가지고 있던 텐셔너가 있어서 중고로 교환해드렸다. 그 외 점검이 필요한 부분까지 봐드린 후 출고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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