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MINI라는 브랜드를 처음 딱 떠올리면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게 바로 3 도어(일명 2 도어 쿠페) 해치백의 쿠퍼다. 하지만 MINI만이 소유하고 있는 특유의 감성을 장점으로 내세우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이는 결국 패밀리카에 가까운 소형 SUV(Sport Utility Vehicle)까지 제작하는 상황까지 만들어냈다.
BMW의 MINI가 만든 최초의 소형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는 바로 'Countryman(컨트리맨)'이라는 모델이다. 일본에서는 MINI Crossover(미니 크로스오버)라고도 칭하며 이외의 다른 많은 국가에서는 단순히 MINI Countryman(미니 컨트리맨)이라고 부른다. 컨트리맨은 2010년도에 처음 출시되었고 이후 2014년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며 1세대와 1.5세대를 완벽하게 성공시켰다. 작고 협소했던 기존 미니의 단점을 극복시켜 많은 오너들의 사랑을 받았고 이는 줄곧 2017년에 2세대 차량까지 성공시키는 성과를 얻었다.
1세대 미니 컨트리맨은 R60이라는 섀시코드를 사용하며 2010~2016년도에 생산 및 판매를 했다. 미니가 컨트맨을 공식적으로 출시하기 전에 선공개했던 차량은 미니의 첫 번째 5 도어 크로스 오버 컨셉 디자인 차량이다. 컨셉카를 중점으로 미니가 앞으로 내세울 패밀리카의 방향성을 공개했고 추후 2010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양산 모델이 처음 공개되었다.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MINI Countryman(미니 컨트리맨)
모델 연식: 1세대(R60 / 2010~2016년)
점검 및 정비 내용: 계기판에 '냉각수 부족'이라는 경고등이 점등되어 입고된 차량이다. 고객님께서 차량을 장시간 주차하고 이동을 할때 쯤이면 차량 하부에 초록색을 띄는 액체가 떨어져 있다고 설명해주셨고 냉각수 누수가 의심된다며 점검을 요청하셨다.
차량을 리프트에 위치시켜놓고 육안검사를 통해 엔진 구동벨트(겉벨트)쪽에서 누수 자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좀 더 자세히 보니 워터펌프 주변에 물자국이 많이 보였고 추가 점검 결과 그 외의 부품은 의심할만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우선 원인이 되는 워터펌프를 교환한 후 추후 또 다른 누수가 있는지 점검하기로 결정했다.
미니는 매번봐도 적응되지 않는 점이 딱 2가지 있다. 말도 안 되는 단숨함과 곳곳에 보이는 단차다. 물론 미니 앞에서 단차를 논하는 건 의미가 없긴 하다. 그래도 작고 귀여운 그들만의 영국 감성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기에는 충분하다.
사실 MINI(미니)에서는 쿠퍼(Cooper)의 비중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컨트리맨의 역사가 그리 오래되진 않았다. 2010년도에 처음 1세대를 선보인 만큼 다른 모델에 비해 늦은 출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니 특유의 감성적인 면에 반해 많은 사람들이 컨트리맨도 좋아하기 시작했다.
위에서도 냉각수 누수 자국을 볼 수 있었지만 하부에서 휠하우스 커버를 제거해보니 바로 눈에 띄었다. 엔진 구동벨트 쪽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범인은 우선 워터펌프가 제일 유력할 수밖에 없다.
워터펌프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벨트 오토텐셔너의 장력을 해제시킨 후 구동벨트(겉 벨트)를 탈거해야 한다.
미니는 엔진이 가로배치로 되어있기 때문에 구동벨트 쪽 작업이 만만치 않다. 워터펌프를 탈거하기 위해 주변 볼트를 풀기 위해서는 오르락내리락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게 제일 불편하다.
위에 보이는 3개의 볼트와 아래에 위치한 볼트를 제거하면 워터펌프는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신품 워터펌프는 미리 주문한 상태였고 도착하자마자 바로 작업을 진행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탈거한 방식을 거꾸로 진행하면 된다. 워터펌프의 풀리까지 완벽하게 조립한 후 냉각수까지 보충하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작업을 마치고 나면 추후 오진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 부위 세척까지 마치고 충분한 시운전을 통해 냉각수 순환까지 하면 끝이다. 작업 부위 이상 없고 오늘의 정비 내용 고객님께 고지해드린 후 출고를 진행했다.
검색창에 쮜범이 & 양재 대영모터스를 검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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