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쮜범이 정비/독일(Germany)

BMW 320d xDrive Gran Turismo(3GT) 냉각수 누수 정비(서모스탯, 서모스탯 하우징)

by 쮜범이 2022.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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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쮜범이입니다 ^_^

 

6세대 BMW 3시리즈는 F30, F31, F34, F35등 총 4개의 섀시 코드가 존재하고 2011~2018년까지 제조 및 판매된 베스트셀러 모델이다. F30/F31/F34 세대는 2011년 10월부터 2019년까지 생산되었으며 그냥 통틀어서 F30이라고 한다. 또한 그란 투리스모(GT, F34)라는 3 시리즈 명판 아래 별도의 해치백 모델을 도입했다. 

 

F30: 3시리즈 세단 모델(숏바디)

F31: 3시리즈 왜건 및 투어링 모델(슈팅브레이크)

F34: 3시리즈 그란 투리스모(GT)

F35: 3시리즈 롱휠베이스 세단(롱바디)
 
※오늘 입고된 차량 정보※
 
차량 모델: BMW 320d xDrive Gran Turismo
모델 연식: 6세대(F34 / 2011~2018년)
 
점검 및 정비 내용: 차량 하부에 초록빛 냉각수 누수가 많이 발견되어 입고된 차량이다. 이미 계기판에는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점등된 상황이었다. 냉각수 보조탱크에 전용 장비를 물려 압을 형성하기도 전에 냉각수 누수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바로 알 수 있었다. 4기통 엔진에서 자주 발생하기도 하는데 서모스탯과 그에 연결된 냉각수 호스에서 누수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서모스탯은 플라스틱 부품이기 때문에 높은 엔진 열을 견디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약하다. 서모스탯과 그와 연결된 호스 그리고 냉각수 교환까지 진행한다.

작업하면서 기존 냉각수는 드레인하여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리프트에 잭업 해놓고 언더커버를 탈거하는 게 첫 번째 순서다. 차량 하부에서는 아주 난리가 났다. 초록빛으로 물들어 많은 누수가 진행되고 있었다. 위와 같이 엔진 전면에 부착되어 있는 프로텍트 커버만 제거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냉각수 누수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서모스탯'이었다.

서모스탯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결된 각종 호스를 제거해야한다. 우선 가장 큰 메인 냉각수 호스를 탈거한다.

가장 큰 메인 호스를 탈거하고 나면 서모스탯 하부에 장착된 작은 호스를 탈거하면 된다.

서모스탯 하부에 연결된 작은 호스까지 탈거하고 나면 서모스탯만 덩그러니 놓이게 된다.

이렇게 서모스탯에는 총 2가지의 냉각수 호스가 장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모스탯을 자세히 보면 중앙에서 부근에서 부동액이 새어 나온 흔적을 볼 수 있는데, 서모스탯은 플라스틱 부품이라 오래되면 내구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서모스탯을 고정한 3개의 볼트를 탈거하면 이런식으로 빠지게 된다. 사실 서모스탯의 가장 큰 역할은 밸브다. 3 시리즈 4기통 엔진의 경우 서모스탯 하우징과 내부에 서모스탯이 2가지로 분리된다. 보통 서모스탯을 교환한다고 하면 총 3가지를 교환한다고 보면 된다. 서모스탯, 서모스탯 하우징, 서모스탯 하우징 가스켓.

(고품 & 신품)

보통 다른 차량은 서모스탯이 어셈블리로 나오지만 이 모델의 경우 분리된 상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교환하는 방식이 조금 까다롭다. 실린더 블록면에 딱 달라붙기 전에 서모스탯 밸브가 여기저기 흔들리기 때문에 밸브와 서모스탯 하우징을 딱 맞게 조립하는 게 중요하다. 만약 무식하게 볼트로 고정하려다 밸브와 하우징 사이가 씹힐 수도 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깔끔하게 장착한 뒤 기존 누수 부위를 세척해야 한다. 스팀 세척을 통해 작업했던 부위 깔끔하게 청소한 후 냉각수&부동액을 주입한다. 작업하면서 엔진 내부에 에어가 유입되었기 때문에 히터를 가동한 후 충분한 순환을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시운전까지 마치면 냉각수 양을 확인하고 추가 누수부위는 없는지 확인한다. 점검 결과 작업 부위 이상 없이 출고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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